■ 신교통수단 종류 및 특성
▷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 BRT는 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등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시스템이다.
-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이다.
- 버스우선신호체계, 도착정보시스템, 환승터미널 등을 통해 높은 수송능력 확보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바이모달트램(Bimodal Tram)
- 자기유도로 자동 조향이 되는 CNG 하이브리드 굴절버스로 일반도로에서는 버스처럼 주행이 가능하며 전용궤도에서는 전철과 같은 자동운전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자동운전, 정밀정차 및 교통약자를 위한 수평승하차가 가능하며, 버스와 경전철 사이의 수송용량을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 1~2년 이내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고 일반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유연한 노선선정이 가능하다.
▷ 노면전차
- 도로에 매립형 궤도를 부설하고 그 위를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 도로여건에 따른 제약과 타 도로교통수단과 같은 노면이용, 교차로의 신호등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표정속도를 나타내며, 다양한 도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운전사 탑승이 필요하다.
- 중량전철과 비교하여, 수송력, 속도 등은 뒤떨어지지만 도로부지 등 지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역 설비, 인프라 구조물, 신호보안 시스템을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며, 바닥높이가 낮아 노면에서 바로 승차가 가능하고 노약자가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승하차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고무차륜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 고무타이어를 부착한 경량차량이 전용주행로(고가 혹은 지하)의 가이드웨이를 따라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 철제차륜과 비교할 때 주행면의 마찰력이 우수하며 가감속 능력이 뛰어나 역간거리 단축이 가능하므로 정거장간 거리가 짧은 시내구간에 적당하며, 세계적으로 도시내부 연결, 위락시설 연결, 공항셔틀 등에 널리 운행되고 있다.
▷ 철제차륜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 철제차륜을 부착한 경량차량이 전용주행로(고가 혹은 지하)의 가이드웨이를 따라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 고무차륜 AGT에 비하여 강우, 강설 등 기후 환경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나 소음 및 진동이 심한 단점을 갖고 있으며 비교적 중․장거리(20~30km)노선에 적합하다.
- 철제레일과 장대레일을 이용하여 차량을 지지하고 안내하는 방식으로 기존 철도의 하부 구조물 및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며, 급구배 주행 가능, Self Steering 기능채택으로 급곡선 주행성이 우수하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LIM(Linear Induction Motor; 선형유도모터)
- LIM 시스템은 궤도와 차륜의 접착 없이 차량과 가이드웨이간의 전자력을 이용하여 주행하는 시스템으로 일반 철제차륜과 동일한 형태이나 구동대차가 없고 차륜은 단지 상부하중을 레일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 중량전철과 유사한 차량제원과 수송력을 갖고 있으며, 차륜직경의 축소로 급곡선 주행성이 우수하므로 노선 계획 시 유연성이 높다.
- 차체가 낮아 차량높이를 차량과 동일하게 계획할 경우 높은 실내공간을 얻을 수 있으며 차륜이 직접 구동하지 않으므로 소음이 적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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