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호제어변수
- 신호제어에는 시간적 요소로서 주기길이(Cycle Length), 현시율(Split), 옵셋(Offset)이 있으며, 이것을 총칭하여 신호제어변수 또는 신호제어 파라메터(Parameter)라 부른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1) 주기길이 (Cycle Length)
- 하나의 신호등 표시가 1회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주기 길이라 하고, 보통 [초, sec]로 표시한다.
- 일반적으로 주기길이는 교차로의 포화도가 높아지면 길어지고, 포화도가 낮아지면 짧아진다.
- 그러나 차량의 평균대기시간이 60초를 초과할 정도로 과대해서는 안되고, 보행자의 최대 대기시간이 가능한 60초 이내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현시율(Split)
- 현시 i의 유효녹색시간(실제 사용된 녹색시간 길이)을 주기길이 C로 나눈 값을 현시율 gi라 한다.
(4) 옵셋 (Offset)
- 주기길이, 현시율은 각 교차로에 대한 제어변수이지만 옵셋은 복수의 신호등에 대한 제어변수이다.
- 예를 들어 도로상의 연속된 여러개의 신호등군을 고려할 경우에 어떤 한 접근로에서 볼 때 차량이 교차로에 정지하지 않고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호표시 (녹색신호 시작시점)를 다소간의 차이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 이 신호시간의 차이를 옵셋(Offset)라 부른다.
- 옵셋에는 절대 옵셋과 상대 옵셋의 2종류가 있으며, 해당 신호등이 속한 신호등군의 공통의 기준 신호로부터 녹색시간 시작시점의 차이를 절대 옵셋이라 하고 인접한 신호등와의 차이를 상대 옵셋이라 한다.
- 이것은 보통 [초]나 주기길이에 대한 백분율 [%]로 표시한다.
'교통기술사 > 05. 교통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터링(Metering) (0) | 2016.10.28 |
---|---|
적신호시 우회전(RTOR, Right Turn On Red) (0) | 2016.04.08 |
2단 횡단보도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0) | 2016.02.19 |
교통신호기 설치기준 (0) | 2015.12.09 |
2+1차로 도로 교차로 처리방안 (0) | 2015.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