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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정보의 순기능

-효율적인 통행계획(출발시간 선택, 목적지 선택, 통행수단 선택, 경로 선택 등) 수립

-유고 발생시 적정한 통행배분으로 교통정체 완화,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도모

-혼잡지역을 피해 통행할 수 있어 유류비 절약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과 오염물질 배출저감과 같은 환경적 이득

-물류회사 등에서는 운송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

-대중교통업체에서는 교통정보을 이용한 배차간격의 조정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관련 기술인 교통정보 수집 기술 및 가공, 전달 기술 등의 발전 기대

-시민에 대한 서비스 향상

 

사진출처 : news.koroad.or.kr

 

 교통정보의 역기능

정보 포화

: 소수의 운전자들에게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최적노선을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처리할 수 없거나 유용한 정보가 너무 많아서 효과적으로 이용할수 없는 경우

과도 반응

: 제공된 교통정보에 대해서 다수의 운전자가 짧은 시간 간격 동안 그 정보에 반응하여 네트워크의 효용이 오히려 떨어지고, 경로변경으로 운전자가 실익을 얻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

통행 집중

: 같은 출발지-목적지를 가진 운전자라 하더라도 개인 특성에 따라 각각 서로 다른 경로와 출발시간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받을 경우 교통상황에 대한 인식이 비슷해지면 같은 선호를 가진 경우 같은 경로와 출발 시간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짐

기타

: 프라이버시 침해, 교통정보 소외계층 발생으로 계층간 갈등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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