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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정보의 순기능, 역기능

 

교통정보의 순기능

- 효율적인 통행계획(출발시간 선택, 목적지 선택, 통행수단 및 경로선택) 수립

- 유고발생시 적정한 통행배분으로 교통정체 완화

- 혼잡지역우회로 유류비 절약 등 경제적 이익 및 오염물질 배출저감으로 인한 환경적 편익

- 물류분야 합리적 운송계획 수립

- 대중교통 계획수립시 교통정보 활용을 통한 배차간격의 조정

-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수집 및 가공, 전달 기술 등의 발전

- 교통이용자의 편의 증대 및 서비스 향상

 

사진출처 : http://www.etsi.org/

교통정보의 역기능

[교통정보에 대한 과도반응]

- 제공된 교통정보에 대하여 다수의 운전자가 짧은 시간 간격동안 그 정보에 반응하여 네트워크의 효용이 오히려 떨어지고, 경로변경으로 운전자가 실익을 얻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

[교통정보포화]

- 소수의 운전자들에게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 최적노선을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처리할 수 없거나 유용한 정보가 너무 많아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

[통행집중]

- 같은 출발지 및 목적지를 가진 운전자라 하더라도 개인 특성에 따라 각각 서로 다른 경로와 출발시간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받을 경우 교통상황에 대한 인식이 비슷해지면 같은 선호를 가진 경우 같은 경로와 출발 시간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 통행이 집중되는 경우가 발생

[기타]

-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교통정보 소외계층 발생으로 계층간 갈등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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