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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영향개발(LID; Low Impact Development)

 

󰊱 개요 및 정의

-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지역의 확대는 우수유출량 및 첨두유출의 증가를 야기하여 홍수를 유발시키며, 또한 비점오염의 증가를 유발시키는 등 물순환에 많은 악영향 발생

-  영향개발(LID; Low Impact Development) 이란? 저영향개발은 소규모·분산형의 자연친화적인 기법을 활용해 우수유출 발생원부터 우수유출량 및 비점오염을 저감, 유출속도를 지연시켜 도시지역의 물순환 상태를 개발 이전에 가깝게 유지하는 기법임

 

사진출처 http://www.nrcs.usda.gov/

 

󰊲 교통시설 계획 시 저영향개발

도로/보도의 비점오염관리

-  교통시설 중 도로는 도시지역 불투수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며 대부분 관거 시스템과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천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대표적인 비점오염원임.

-  연석과 도로변의 수로는 도로, 연석과 보도사이의 침투성 공간 또는 주지 사이에 설치된 배수용 습지로 연결되도록 설계함

-  하루 평균 교통량에 근거하여 도로의 폭을 적정히 설계하고 도로 주변에는 가로수, 식생대를 조성하도록 함

-  강우시 빗물을 토양으로 흡수시켜 비점오염물질을 여과 처리하도록 도로나 보도의 화단,가로수 등의 높이를 불투수층인 지표면보다 낮게 설계함

-  도로,보도를 이용한 초기강우유출수 저류방안

:  연립주택 및 건물사이 도로/보도를 지역내 침투/저류시설로 이용하는 경우는 긴급차량의 진입, 건축물의 보호, 아동에 대한 안전대책 및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저류 가능량을 설정하도록 함

-  도로에 적용 가능한 저영향개발 기법

: 생태습지, 침투도랑, 침투여과지, 식생수로 등

주차장의 비점오염관리

-  일반적으로 주차장은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 불투수성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도시지역 내의 주요한 비점오염원이 됨

-  비점오염물질을 침투,여과처리하기 위하여 주차장 내에 소규모 자갈,쇄석층 저류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빗물을 일시 저류하거나, 다공성 포장 재료를 사용하도록 함

-  주차장 내 차량 통행로는 주차공간에 비해 통행량이 많고 속도가 높기 때문에 불투수성으로 조성하되, 주차공간은 투수성 재료를 사용하여 비점오염발생 저감 가능 [하이브리드 주차장, Hybrid Parking Lot]

-  불투수성 면적을 줄이기 위해 타워식 주차장을 설치하거나 지하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도 바람직

-  주차장을 이용하여 초기강우유출수를 저류하여 비점오염을 저감하는 것도 가능


󰊳 기대효과

-  우수유출량 및 유출속도 감소를 통해 기존 하수관의 용량초과 부담을 저하시켜 홍수위험 감소

-  중앙집중식 하수관의 용량 확장비용 및 관리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

-  친환경적인 자연요소를 활용한 수질개선, 자연환경 보전 및 쾌적한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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