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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가치/비사용가치 편익

 

개념

1) 교통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는 사용가치, 선택가치, 비사용가치로 구분

2) 사용가치는 특정시설의 통상적, 일상적 사용에 대한 지불용의액

3) 선택가치는 잠재적 이용에 대한 지불용의액

4) 비사용가치는 통상적, 일상적, 잠재적으로 이용하지는 않으나, 존재 자체가 창출하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지불용의액

5) 국내 철도 사업의 편익항목에 방영하며, 철도 편익항목으로 비사용가치는 기 고려된 편익(교통사고, 환경)과 중복 계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선택가치만을 편익으로 계상

 

사진출처 : 픽사베이

선택가치/비사용가치 발생상황

구 분

발생상황

비고

선택가치

천재지변(폭우ᆞ폭설 등의 악천후)

차량문제(교통사고, 차량고장 등)

주차제약

기타(자동차 운전능력 상실, 유류비 상승에 따른 운영비 부담 증가 등)

편익항목 포함

비사용가치

대리가치

이타적가치

기능가치

존재가치

편익항목 불포함


철도사업의 선택가치 산정

1) 선택가치 산정을 위해서는 공간적 범위의 결정, 영향권내 타수단 이용자의 선택가치 보유여부, 편익 산정시 적용하는 교통수요형태 등의 고려가 필요

2) 국내 교투지침에서는, 공간적범위는 KTDB존체계, 선택가치 보유여부는 선택 사용자 비율, 교통수요형태는 인단위 기종점 통행량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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