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술사 기출문제 유형별 정리]
번호는 출제연도-출제회차-교시를 나타내며
예를 들어 16-110-1 는 2016년 110회차 1교시임.
<ⅩⅢ. 교통환경>
- 소음관련 -
07-81-1 dB와 dB(A)의 차이점
09-87-1 가속소음(Acceleration Noise)
- 환경기타 -
03-71-1 환경비용곡선
09-87-1 차량대기오염과 관련한 Environmental Zone, PM10, DPF, SCR
12-96-1 환경자원의 경제적 가치 측정법
13-101-1 대기오염 예측기법
06-80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에서 공해의 주요 요인은 미세먼지로 OECD 국가 중 최악의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관련하여 교통부문에서의 역할을 기술하시오.
08-86 이산화탄소(CO2) 감축을 위한 대중교통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8-84 UN 및 세계 각국에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재앙을 예고하고 있다. 그 원인과 교통부문의 역할 및 관련정책에 대해 기술하시오.
09-87 차량에 의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주요정책내용을 논하시오.
09-89 지구온난화에 따른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제적으로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가 도입되고 있는데, CDM의 개념 및 추진절차 등을 기술하고, 교통부문 CDM도입에 대해 기술하시오.
10-90 기후변화회의에서 논의된 지구온난화 문제와 관련하여 교통부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데, 현재 추진중인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한 교통부문 국가교통전략에 대하여 논하시오.
10-92 수송관련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93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교통(EST: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ranspor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95 국지성 폭우, 단시간 집중강우 등 지구 온난화와 더불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에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DM의 기대편익 및 교통분야 가능사업과 탄소배출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95-1 ASI(Avoid, Shift, Improve) 전략
13-99 탄소배출감소를 목적으로 고속도로 등 유료도로의 요금체계를 친환경 녹색통행요금체계로 개편할 경우, 검토하여야 하는 사항을 환경, 요금수준, 교통, 재원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3-101 교통소음 저감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105 최근 환경오염 저감 정책의 일환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저공해 연료자동차의 특성과 보급 활성화에 장애가 되는 요인의 감소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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