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우선신호(Bus Signal Priority)
[참조 : 버스우선처리기법 적용에 관한연구 : 버스우선신호(Bus Signal Priority)를 중심으로, 대전발전연구원]
- 버스우선신호(Bus Signal Priority)란 교차로의 신호체계를 일시적 제어를 통해버스가 우선 통과 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부여하는 기법으로 버스의 통행시간 단축 및 정시성 향상 효과가 있다.
▷ 버스우선신호는 크게 Pre-emption과 Priority로 구분
▷ 「Pre-emption」 우선신호
- 버스가 검지되면 무조건 정상신호운영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고 버스에 우선신호가 제공되는 방법
- 제약조건 없이 우선신호가 부여되어 일반차량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도로 전체의 효율성을 크게 저하시키는 단점이 있어 철도건널목 등 위급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
▷ 「Priority」 우선신호
- 정상적인 신호운영이 유지되는 상태내에서 버스의 우선신호를 제공하기 위해 신호시간을 조정하는 기법
- 크게 수동형우선신호와 능동형우선신호로 구분
- 수동형 우선신호는 정해진 버스의 운행패턴에 따라 버스에 신호시간을 많이 부여하거나 버스를 중심으로 신호연동체계를 구축하는 방법 등이 이용
- 능동형 우선신호는 검지기를 통해 버스를 검지하여 실시간 이용특성에 맞게 신호체계를 조정하는 방법으로 녹색신호를 일찍 작동되게 하거나 또는 연장하는 방법 등을 적용
▷ 버스우선신호 운영기법 종류
1) 수동형 버스우선신호(Passive BSP)
- 버스의 검지유무와는 상관없이 정해진 신호계획에 따라 우선신호를 제공하는것으로, 고정시간 제어전략과 스케줄기반 제어전략을 기초로 운영
-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버스 운행계획을 기반으로 현시분할(phase splitting) 및 주기 변화를 통해 우선신호가 제공되는 방법으로. 일반차량보다 버스에 많은 현시시간을 부여하거나, 버스중심으로 교차로간 연동을 맞추는 기법을 이용할 수 있다.
- 신호주기가 길수록 지체가 길어지기 때문에 주기를 가능한 짧게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교통류 변화가 크지 않으며, 전반적으로 교통 상태가 양호한 비포화 교통류 및 버스 운영대수가 많은 곳에 주로 적용된다.
- 적용방법이 용이 하나, 버스 검지유무와 상관없이 과거 패턴자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불규칙한 교통류 변화가 발생되면 불필요한 지체를 유발하게 된다.
- 또한 버스에 많은 현시시간을배분하여 일반차량의 지체가 증가할 수도 있다.
2) 능동형 버스우선신호(Active BSP)
- 버스 검지유무에 따라 적절한 우선신호가 제공되는 것으로, 실시간 신호제어와 스케줄기반 신호제어, 차두시간기반 신호제어를 기초로 운영한다.
- 즉, 검지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우선 신호를 요청, 응답, 제공해 주는 효율적인 교통운영 전략으로 조건 우선신호(condition priority)와 비조건 우선신호(uncondition priority)로 구분한다.
- 조건 우선신호는 승객수, 노선 스케줄, 우선신호 제공시간 등 일정한 조건을 만족할 때 우선신호를 제공해 주는 방식이며, 비조건 우선신호는 검지되는 버스 모두에게 우선신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early green(red truncation)
- 버스가 검지되면 우선신호 제공을 위해 버스 현시가 정상 운영상태보다 일찍시작되도록 하는 것이다. 상충현시(적색신호) 동안에 버스의 검지가 이루어지고, 우선신호 제공여부가 결정되는 알고리즘이다. 이때 대중교통 현시의 조기 시작은상충현시의 최소 녹색시간 혹은 이동시간, 황색시간, 현시 전이시간이 보장된 상태에서 제공된다.
extended green
- 우선신호 제공을 위해 버스 현시가 정상 운영 상태보다 길게 운영되는 방법으로 버스가 녹색 시간동안 교차로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에 교차로 통과를 위해 녹색시간을 연장시켜주는 방식이다. 녹색신호 때 버스가 검지되는 경우 이루어진다.
Phase insert
- 버스가 검지되고 신호가 요청될 경우 정상운영 상태에 대중교통 현시가 삽입되는 알고리즘이다. 대중교통 보호좌회전 현시와 주기가 긴 경우에 주로 사용되는방법이다. 이 역시 추가적인 대중교통현시가 삽입되는 것이므로 교통흐름을 단절시킬 수 있다.
'교통기술사 > 15. 교통용어, 신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자동차의 정의, 종류 (0) | 2017.01.06 |
---|---|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0) | 2017.01.05 |
관리차로(Managed Lanes) (0) | 2016.12.05 |
방향유도차선(Color Lane) (0) | 2016.11.18 |
옐로카펫 (0) | 2016.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