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키드마크(Skid mark)

차의 급제동으로 인하여 타이어의 회전이 정지된 상태에서 노면에 미끄러져 생긴 타이어 마모흔적 또는 활주흔적을 말한다.

스키드마크는 타이어가 노면위에서 잠겨(lock) 미끄러질 때 나타나는 자국으로 주로 운전자의 브레이크조작(차량의 제동)과 관련된 흔적이다. 스키드마크는 차량의 중량특성, 운전조작특성, 도로의 형상, 타이어의 마모, 공기압 등의 구조적특성과 외란의 작용여부, 충돌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주요 발생형태는 아래와 같다.

- 일반형의 직선형태로 나란히 나타나는 경우

- 구부러진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 한쪽바퀴만 나타나는 경우

- 띄엄띄엄 나타나는 경우(skip skid mark)

- 간격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경우(gap skid mark)

- 갑작스럽게 꺾인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crook skid mark)

- 충격력에 의해 타이어가 문질러지면서 나타나는 경우(collision scrub)

 

 

사진출처 : 픽사베이

 요마크(Yaw mark)

급핸들 등으로 인하여 차의 바퀴가 돌면서 차축과 평행하게 옆으로 미끄러진 타이어의 마모흔적을 말한다.

요마크는 바퀴가 구르면서 차체가 원심력의 영향에 의해 바깥쪽으로 미끄러질 때 타이어의 측면이 노면에 마찰되면서 발생되는 자국으로 운전자의 급핸들조작 또는 무리한 선회주행(고속주행) 등의 원인에 의해 생성된다. 따라서, 요마크는 보통 타이어자국이 곡선형으로 나타나며, 내부의 줄무늬 문양(사선형, 빗살무늬)에 따라 등속선회, 감속선회, 가속선회 등의 주행특성을 판단할 수 있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