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COSMOS)의 구성, 사용되는 변수, 연동제어와 옵셋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구성

 

 

1) 최소제어단위

신호교차로로 구성된 도로체계에서는 인접한 교차로들이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각 교차로의 효율적인 신호운영과 더불어 교차로간의 연동제어(교차로간의 신호시작시간 간격을 조정하여 차량들이 여러 개의 교차로를 통과할 때 연속진행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지회수를 최소화하는 제어)를 해야만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는 유사한 교통패턴을 갖는 교차로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하고이를 최소제어단위(Sub-Area: SA) 라고 한다. 하나의 SA에는 최소 1개 교차로에서 10개 교차로로 구성하며 적어도 하나의 중요교차로(CI)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2) 구성교차로의 기능

최소제어단위(SA) 내의 구성하는 교차로는 중요교차로준중요교차로비중요교차로가 있으며 교차로 종류에 따라 기능과 설치되는 검지기의 구성이 달라짐

 

중요교차로 (CI : Critical Intersection)

- 중요교차로에는 가장 많은 검지기가 설치되며 직전 및 좌회전 정지선 검지기대기길이 검지기앞막힘 검지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최적의 주기와 녹색시간이 결정되고그룹의 옵셋을 결정

준중요교차로 (SCI : Semi Critical Intersection)

- 준중요교차로에는 직진 및 좌회전 정지선 검지기가 설치되어 있어 최적의 녹색시간을 결정할 수 있으며중요교차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중요 교차로의 역할을 대신 수행

비중요교차로 (MI : Minor Intersection)

- 좌회전 징지선 검지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좌회전 감응제어 기능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변수

1) 교통상황변수

교통상황변수는 현장의 교통상황을 표현하는 값으로서 교차로의 방향별 차량수요와 혼잡상황 등을 표현하는 값이며, 이 값은 신호운영을 위한 변수인 주기옵셋현시길이 등을 결정하는 기본 자료가 됨

- 점유시간 : 차랑이 검지기위에 있는 시간

- 비점유시간 : 차랑이 검지기위에 없는 시간

- 교통랑 : 통과한 차량대수

- 포화도 : 교통혼잡상황을 나타내는 변수

- 포화교통류율 : 포화상태로 통과할 때의 차량수

- 속도 : 차랑이 검지기를 통과하는 속도

- 대기차량길이 : 신호교차로에 대기하고 있는 차랑수(길이)

 

2) 신호제어변수

교차로의 신호를 운영하기 위한 제어변수를 신호제어변수라고 하며 현시순서주기현시율옵셋의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지기에서 수집된 교통상황변수를 이용하여 신호제어변수 산정 알고리즘에 의해 교통상황에 맞는 신호제어변수 값을 산정

- 주기길이 (Cycle length) : 현시가 한 번씩 운영되는데 걸리는 시간

- 현시순서 (Sequence) 신호등이 켜지는 순서

- 현시율 (Green Split) : 각 방향별 녹색시간 비

- 옵셋(Offset) : 연동제어를 위한 값으로서 교차로간 신호등이 켜지는 시간의 간격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연동제어와 옵셋

연동제어란 각 교차로의 신호를 연계하여 제어하는 기법으로 신호운영의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제어방법이며, 연동제어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변수는 옵셋이다

옵셋이란 교차로간의 같은 진행방향 현시 시작시점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이 값을 조정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다음 교차로의 신호를 이용할 때 정지하지 않고 통과하도록 할 수 있음

 

1) 대기행렬이 없는 경우 옵셋 값은 직진녹색신호를 받고 출발한 차량이 다음교차로에 도착할 시간에 맞추어 그 교차로의 직진현시를 구동해야 하므로 차량주행속도와 링크 길이값으로 링크통과 소요 시간을 계산

 

2) 하류부 교차로에 차랑들이 이미 대기하고 있을 경우에는 대기차량이 녹색신호를 받아 출발하기 시작하여 마지막 대기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상류부 교차로에서 유입되는 차량군이 대기차량의 후미에 도착하도록 옵셋을 결정

3) 과포화로 인해 하류부 교차로에서 스필백 (Spillback)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주현시의 연동화는 기대하기 어려워 이 때는 오히려 교차도로 차량에 신호를 제공하는 형평옵셋 (Equity Offset) 을 이용

 

옵셋 값을 대기행렬의 길이될 정확히 예측하여 산정하면 연동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지만정확한 대기길이 계측이 매우 어렵고정확한 계측을 통해 대기차량의 길이가 파악되었다 하더라도 다음주기에서의 녹색신호 시작직전의 대기차량을 예측한다는 것은 역시 쉽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는 옵셋패턴을 선택하는 방식을 사용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