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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점검지체계와 구간검지체계의 장단점 비교

 

 

- 교통자료 수집방식 분류 -

교통정보의 수집은 특정지점에서 교통류의 특성변수인 교통량, 속도, 점유율을 수집하여 가

공하는 지점검지체계(point-based measurement), 특정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의 통과시

간으로부터 교통자료를 수집하여 가공하는 구간검지체계(section-based measurement)

구분할 수 있음

 

지점검지체계

지점검지체계는 도로의 일정 지점에서 차량의 존재나 통과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검지체계로서, 도로상의 특정 지점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검지영역을 형성하고 이를 통과

하는 차량들에 의하여 발생하는 물리적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지점 교통정보를 수집함

검지기술에 따라 루프, 영상, 자기, 초단파, 초음파, 적외선검지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기술별 동작환경, 성능, 구축 및 운영방법 등에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로 및 교통환경 등의 여건에 따라 적절한 기술을 선택해야 함

일반적인 지점검지체계는 센서(검지부)와 제어부로 구성되며, 센서의 자료를 제어부에서 연산

하여 점유율, 속도, 차종, 중량 등을 검지해냄

 

구간검지체계

구간검지체계는 도로일정구간에 대하여 시점부와 종점부를 통과하는 차량의 통과시각 차이를

통하여 구간통행시간 등의 교통정보를 직접 수집하는 체계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기술로는 AVI, GPS, Beacon, DSRC 등이 있음

 

- 검지체계별 특성 -

 

 

[자료 : 도로부문 지능형교통체계 설계편람, 2016,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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