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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널조사(panel survey)

 

[참조 : 월간 교통, 2015 05 VOL.207]

 

[개념정의]

- 국내의 경우 사람들의 통행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5년 단위로 가구 통행실태조사를 실시

- 주된 조사항목은 사람들의 통행목적, 평균 통행거리, 시간, 교통수단 선택 등이며 이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들의 통행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

- 하지만 이러한 조사는 불특정 다수에 대한조사이기 때문에 계층별 평균의 변화가 연령대별로 어떻게 다른지 파악할 수는있지만 변화가 발생한 원인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려움

- 하지만 만약 5년마다 가구통행실태조사를 할 때 같은 가구와 개인을 대상으로 계속 추적 조사를 하면 보다 구체적인 원인의 파악이 가능

- 사실 이러한 추적조사는 패널조사(panel survey)라고 부르며 이미 의학, 교육, 경제, 사회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음

- , 패널조사는 같은 가구와 개인을 계속 추적 조사하는 방식을 말함

 

사진출처 : 월간 교통, 2015 05 VOL.207

 

[조사의 장점]

- 교통분야에서의 패널조사는 통행행태 변화의 원인을 다면적으로 분석

- 심층조사를 통해 가구통행실태조사에서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

- 새로운 교통정책의 효과도 빨리조사할 수 있음.

 

 

- 패널조사는 통행행태의 변화 원인을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더 많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고 관련 연구도 활성화될 수 있다. 또한, 교통조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교통은 공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경제학적특성을 지닌다. 이런 차원에서 패널조사의 시행과 활용은 교통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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