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정속도 [表定速度, scheduled speed]
▷ 정의
- 표정속도란, 어떤 운행구간에서 운행한 거리/운행한 시간(역에 정차한 시간 포함)을 의미
※ 평균속도(운행한 거리/정차시간을 제외한 이동한 시간)와는 차이가 있음
- 열차의 속도향상은 표정속도의 향상을 의미
- 철도에서의 표정속도 향상은 운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수송효율을 높여 교통기관 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
- 표정속도는 승객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속도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
▷ 철도 운전속도의 종류
1. 균형속도(Balance speed)
- 기관차의 견인력과 견인차량의 열차저항이 서로 같아서 등속운전을 할 때속도(견인력=열차저항)
- 가속도가 발생하지 않고, 동일 속도를 유지
- 견인력이 열차저항보다 클 때 가속되고, 적을 때는 감속된다.
- 최고운전속도는 바로 균형속도에 의해서 결정됨
- 제한 기울기결정시 고려하여야 함
- 열차저항은 기울기저항, 곡선저항을 포함하므로 선로상태에 따라 균형속도는 달라진다.
2. 표정속도(Commercial speed)
- 전체 운전 거리를 정차시간 및 제한속도 운전시간 등을 포함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 열차속도 향상은 표정속도 향상을 의미
- 각 속도의 크기
최고속도>평균속도>표정속도
- 개념식
표정속도 = 운전거리평균속도 / (순수운전시분 + 도중정차시분) (정차시간 등을 포함한 운전시분)
3.평균속도(Average speed)
- 역간 운전 거리를 정차시분을 제외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 주로 기울기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
- 개념식
평균속도 = 운전거리 / 정차시간을 제외한 순수 운전시분
4. 최고속도(Maximum speed)
- 운전 중 낼 수 있는 최고속도(5초 이상 지속)
- 교통기관의 이미지 제고상 상징적으로 중요
- 기관차의 성능, 선로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 열차종별, 궤도구조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 프랑스 TGV와 일본의 신간선열차가 최고운전속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 현재 영업 중인 열차의 최고속도는 350㎞/h임
- Maglev(독일, 일본 자기부상열차)의 경우 최고속도 500㎞/h 이상 주행
5. 제한속도(Limit speed, Control speed)
- 선로조건(곡선부, 분기부) 및 운행선 인접공사, 유지보수 등 여건에 따라 속도를 제한하는 경우 속도
자료 :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정보센터 http://www.kr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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