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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적 교통관리, ATM(Active Traffic Management)

 

[자료출처 : 능동적 교통관리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2012, 도로교통공단]

 

󰊱 능동적 교통관리 ATM(Active Traffic Management) 개념

- ATM으로 알려진 능동적 교통관리(Active Traffic Management) 프로그램은 변화되는 실시간 교통 상황이나 예측되는 교통 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교통시설물의 수요를 관리하며, 가용한 서비스 용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의미

 

[사진출처 : https://rno-its.piarc.org]

 

󰊲 ATM의 기법

 

진입로 신호제어 시스템(Ramp Metering)

- 고속도로 합류 구간에서 교통류 흐름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진입로에 신호제어기를 운영하여 진입 교통량을 통제하는 기법

차로관리 시스템

- 지정차로제 기법들은 실시간으로 운용되지 않지만 점차 실시간 교통상황에 따른 차로 선정을 통해 동적 차로를 정하는 기법들로 진보

- 다인승전용차로(HOV), 다인승 및 유료차로(HOT), 가변차로 등이 있으며,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에 따라 차등된 요금이 부과되는 기법도 적용

속도 조절 시스템(Variable Speed Limits)

- 도로의 교통 상황과 기상 조건에 대응하여 동적으로 제한속도를 변경하여 운영하는 제도, 가변제한속도제

정체경보 안내 시스템(Queue Warning)

- 도로의 일정 구간마다 운전자들에게 하류부의 정체 상황을 안내하여 교통류가 차로별로 고르게 분포될 수 있도록 유도, 서비스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며 대기행렬의 끝에서 자주 발생하는 추돌사고를 예방

갓길차로 운행 시스템시스템(Hard Shoulder Running)

- 상습 정체 구간에서 버스가 도로의 좌·우측 갓길을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사고 구간이나 공사 구간에서 병목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동적으로 갓길을 가용차로로 운영하는 기법

고속도로 분기점 관리 시스템(Junction Control)

- 가변 교통표지, 동적 노면표시 등을 활용하여 분기점 구간 내의 본선이나 합류, 분류 차로의 용도를 교통수요에 적합하도록 변경하는 운영방식

동적 노선 재배정 시스템(Dynamic Re·Routing)

- 하류부 구간의 교통 상황에 따라 도로 이정표지를 변경하여 도로이용자가 도로표지에 따라 우회하도록 하는 기법

교통 이용자 정보시스템(Traveler Information System)

- 가변정보표시판 (Variable Message Signs)으로 정체 및 사고 등의 교통 상황과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우회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동적 노선재배정 시스템과 병행하여 운영 가능

 

󰊳 ATM의 효과

- ATM 프로그램의 적용은 도로운영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통행 시간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를 증가

- ATM 프로그램은 기존의 전형적인 교통관리기법과 첨단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기술을 접목하여 도로 시스템의 전체 혹은 일정 구간을 능동적으로 관리하여 교통시스템의 효율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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