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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차로도로의 굴곡도 경사도

 개념

- 도로의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은 차량의 통행속도에 영향을 주며, 구간 평균 통행속도를 주 효과척도로 하는 다차로도로의 경우, 특정 지점의 선형 조건보다 일정 구간의 전반적인 선형 조건을 나타내는 평면선형 굴곡도(bendiness, B)와 종단선형 경사도(hilliness, H)를 통행속도 영향 인자로 간주함

 평면선형 굴곡도는 도로가 평면상 굴곡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단위 구간 길이(L)에 대한 교각(θ)의 변화 정도로 정의

 종단선형의 굴곡도는 도로가 종단상 오르내리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노선의 구간 길이(L)에 대한 고저차(h)로 정의

 선형조건 지표는 분석 소구간별 선형 조건을 바탕으로 산출하되,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종단선형 경사도(H, hilliness) :

- 종단 곡선이 경사진 정도로 단위 길이당 상향 경사 구간의 고저차의 합으로 표현한 척도.

-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평면선형 굴곡도(B, bendiness) :

- 평면 곡선이 굽어진 정도를 단위 구간 길이당 평면 곡선부 교각의 합으로 표현한 척도.

-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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