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다차로도로의 굴곡도 경사도
▷ 개념
- 도로의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은 차량의 통행속도에 영향을 주며, 구간 평균 통행속도를 주 효과척도로 하는 다차로도로의 경우, 특정 지점의 선형 조건보다 일정 구간의 전반적인 선형 조건을 나타내는 평면선형 굴곡도(bendiness, B)와 종단선형 경사도(hilliness, H)를 통행속도 영향 인자로 간주함
▷ 평면선형 굴곡도는 도로가 평면상 굴곡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단위 구간 길이(L)에 대한 교각(θ)의 변화 정도로 정의
▷ 종단선형의 굴곡도는 도로가 종단상 오르내리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노선의 구간 길이(L)에 대한 고저차(h)로 정의
▷ 선형조건 지표는 분석 소구간별 선형 조건을 바탕으로 산출하되,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① 종단선형 경사도(H, hilliness) :
- 종단 곡선이 경사진 정도로 단위 길이당 상향 경사 구간의 고저차의 합으로 표현한 척도.
-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② 평면선형 굴곡도(B, bendiness) :
- 평면 곡선이 굽어진 정도를 단위 구간 길이당 평면 곡선부 교각의 합으로 표현한 척도.
- 단위 길이는 3km 이상으로 함.
반응형
'교통기술사 > 03. KHC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르막차로, 턴아웃, 양보차로 (0) | 2015.10.13 |
---|---|
다차로도로 유형 및 효과척도 (0) | 2015.10.08 |
회전교차로 용량 분석 모형 (0) | 2015.10.08 |
특수상황하에서의 용량 (0) | 2015.10.07 |
특수상황하에서의 포화교통류율 (0) | 2015.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