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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교차로 용량 분석 모형

1. 회전교차로 용량분석 모형

- 회전교차로의 용량분석 모형은 경험적 모형(Empirical Models)과 분석적 모형(Analytical Models)으로 구분

- 경험적 모형은 회귀모형(Regression Models)과 같이 교차로의 기하구조 특성과 효과척도-용량과의 관계를 확률적으로 표현한 모형

- 분석적 모형은 운전자의 운전특성과 효과척도-용량과의 관계를 간격수락이론(Gap Acceptance Theory)에 근거하여 구현한 모형


사진출처 : 픽사베이


2. 회전교차로 용량분석 모형의 적용(KHCM)

- 회전교차로 기하구조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준하여 준공된 다수의 회전교차로에서 지속적으로 현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야 함.

- 그러나 기본 조건의 기하구조를 갖는 회전교차로의 수가 부족하고 통행우선권 등의 운영원리도 확립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경험적 모형을 쓰기에는 어려운 실정임

- 따라서 기본 조건으로 설치된 일부 회전교차로에서 운전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기하구조 특성은 모의실험을 통해 얻은 파라메터값을 이용하여 분석적 모형을 구축하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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