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상황하에서의 포화교통류율
▷ 개념(산정개요)
- 도시가로의 차량 흐름과 용량은 통상적인 분석에서 주어진 도로 및 교통 조건과 제어 조건 외에 도로운영 조건의 일시적인 변화나 환경 조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도시가로에서의 도로점용공사와 기상악화 등이 그 대표적인 조건들이 될 수 있는데, 상황 발생이 어느 정도 사전적으로 예측 가능한 이러한 특수상황에 대한 고려가 단속류 시설의 운영분석절차 내에 포함될 필요가 빈번히 있게 된다.
- 이러한 상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도로점용공사는 교차로 신호영향권 내에서 정지선 포화교통류율에 영향을 미치는 대부분의 공사유형을 포함하고, 악천후는 강우 및 강설 등의 상황은 포함하나 도시가로 주위의 최소한의 밝기 때문에 어둠은 제외하기로 한다. 그러므로 도로점용공사 및 강우, 강설 등 악천후의 영향을 반영한 포화교통류율은 정상적인 상황에서의 계획 및 운영분석에 쓰이는특정 차로그룹의 포화교통류율에 공사영향 보정계수나 날씨 보정계수를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산정하도록 한다.
-도로 용량의 감소요인으로 작용하는 대표적인 특수상황으로는
공사구간, 기상악화(악천후), 야간에 의한 영향이 있음
-신호교차로의 경우 대부분 도시내에 위치하며, 최소한의 밝기를 유지하므로 야간에 의한 영향은 배제
-따라서, 특수상황하에서의 포화교통류율은
정상 상황에서의 포화교통류율에 공사구간의 영향보정계수(fwz)와
기상악화에 의한 날씨보정계수(fiw)를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산정
▷ 특수상황하에서의 포화교통류율 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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