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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터링(Metering)

- 미터링(Metering) 기법은 교통이 혼잡한 교통체계 내에서 생산성(Productivity) 즉 진입 또는 진출차량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 대기차량의 형성 및 관리는 물론 교통사고 감소와 합류부의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교통공학기법 중 하나임.

 

진입 램프미터링 
- 고속도로 교통통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안

- 램프의 진입부상에서 교통량을 조절하는 것

램프차단(Closure)통제,

램프미터링(Ramp Metering)통제,

정주기식(Pretimed Metering)통제,

교통수요대응식미터링(Traffic Responsive Metering)통제,

간격수락합류(Gap Acceptance Merge)통제,

통합램프미터링(Integrated Ramp Metering)통제 등을 들 수 있음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


(1) 진입램프 차단통제 
- 진입램프 차단에 의한 통제는 램프진입교통량을 램프상에서 물리적인 시설로 차단시키는 가장 적극적이고 간단한 유형

- 운영상 여러 장점이 있는 반면, 교통상황에 대한 탄력성 부족이 단점

- 특히 진입램프 차단은 교통수요를 감소시키거나 제거시키는 것이 아니고 적정한 도로로 대체시켜 교통수요를 재분배하는 것이므로, 교통수요에 대해서 재분배시킬 수 있는 위치와 도로를 항상 고려하여야 함.

(2) 램프미터링 통제 
- 램프미터링에 의한 통제방법은 램프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제한하는 방법

- 램프미터링은 고속도로의 교통혼잡을 제거하고 교통류의 합류운영시 안전을 제고하는데 사용 - 램프미터링이 교통혼잡을 감소.제거하는데 이용되려면 교통수요는 교통시설용량 보다 반드시 적어야 함
- 미터링레이트의 계산은 상류부 교통수요와 하류부 교통용량, 그리고 진입램프상에서 이상적인 교통량과의 관계에서 결정되며, 하류부 교통류의 용량은 램프상에서 합류교통류 또는 고속도로 하류부의 교통용량에 의해서 결정

- 또한 램프미터링은 합류운영의 안전을 제고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미터링레이트는 해당 램프에서 진입 교통상황과 일치할 때 간단하게 결정할 수 있음

- 합류부 운영상 안전문제는 진입램프상에서 본선 교통류로 합류할 경우 후미추돌 또는 차선변경시의 충돌 등을 들 수 있음

(3) 진출 램프미터링 
- 진출램프미터링 방법은 고속도로 통제수단보다는 고속도로의 효율적인 운영과 안전, 그리고 대체도로로 교통수요를 전환시킬 목적으로 사용

- 진출램프의 차단은 진출램프상에서의 대기차량과 램프가 인접되어 과대한 엇갈림으로 인한 교통혼잡과 위험성을 감소시키는데 사용

- 진출입램프의 차단은 운전자들의 통행시간을 증가시켜 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4) 본선미터링 
- 고속도로 본선미터링(Mainline Metering)은 교통의 규제, 경고, 안내를 통한 교통혼잡의 제거, 안정되고 일정한 교통류의 유지, 후미 추돌의 예방, 사고관리, 교통축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교통류의 우회, 그리고 반대차선의 활용 등으로 같은 방향의 교통용량 증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

- 본선 제어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은 운전자 정보체계, 가변적인 속도제어, 차선의 차단, 그리고 반대차선의 통제 등이 있다

(5) 교통축 통제 
- 교통축통제는(Corridor Control) 도시내 도로와 고속도로의 시설물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용량을 최대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

- 이 방법이 효과가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통수요대응(Traffic Responsive)방식이 되어야 함

- 이 방법의 주요 요소는 전 교통축 연결부의 교통상황을 제어할 수 있는 감시체계로서 기본전략, 사고관리, CCTV 등으로 구분

(6) 다인승차량 우선통제 
- 다인승차량(High Occupancy Vehicle : HOV)의 우선 제어는 고속도로상에 다인승차량 우선제를 도입하여 차량 및 사람수요의 감소, 교통혼잡제거, 그리고 정시성을 제공하는 전략

- 이 방법은 첨두시 교통수요가 교통용량을 초과하는 교통축에 필요하고, HOV 분리시설은 2차선 이상되는 곳에 적용이 가능

- 또한 HOV의 실시 전에 충분한 홍보 및 규제강화가 이루어져야 함

간선도로 미터링 계획은 교통수요가 시설용량을 초과하는 혼잡한 곳에 적용될 수 있으며, 내부미터링(Internal Metering), 외부미터링(External Metering), 통행단미터링(Release Metering) 등의 방법이 있음

(1) 외부 미터링(External Metering) 
- 대기행렬을 혼잡 네트워크 외부에 형성시키는 방안(, 혼잡지역 진입억제방안)
- 광의 교통수요관리기법에 포함되며, 통행료 징수와 HOV 차선등 이미 교통체계상에 진입하였으나 교통신호등과 크게 관련이 없는 것 
- 이러한 방안은 도로체계내로 유입되는 도시가로망 주변의 주요 연결부의 유입비율을 통제하는 것으로 도로망 내의 통행밀도가 제한되기 때문에 도로망 내 많은 부분이 비포화상태로 흐름을 유지할 수 있음
- 기본전략 : 혼잡지역으로 진입하는 차량의 진입율을 조정 


(2) 내부 미터링(Internal Metering) 
- 이미 교통신호체계 내부로 들어온 교통류를 주어진 체계 내에서 최대로 통과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램프 미터링, 가로망 미터링, 좌회전 금지, 가변정보체계등
- 혼잡교차로에서 발생한 대기행렬의 길이가 과도하게 길어져 상류부 교차로를 차단 할 위험이 있는 경우 상류교차로의 유입방향 신호시간을 줄여 하류교차로의 유입교통량을 감소시켜 대기행렬의 길이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교통수요관리기법 
- 혼잡한 도로에서의 통행배분이나 임계지점에서의 출발에 영향을 미치는 제어전략의 일환으로 이 자체로 교통체계상의 지체나 정체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혼잡한 교통체계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방법 

(3) 통행단미터링(Release metering) 
- 통행의 첨두시간을 분산시키거나, 통행의 발생을 HOV로 유도하는 방법 
- 시차출근, 재택근무, 주말차량제, 주차요금의 시간대별 차등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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