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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시간계수(K), DHF(Design Hour Facter)

 

-기출유형-

05-75-1 DHF(Design Hour Facter)

09-89-1 설계시간계수의 특성

 

설계시간계수(K), DHF(Design Hour Facter)

설계시간 계수(K)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대한 설계시간 교통량(DHV) 비율

-  “해당 도로의 한 시간 교통량의 분포 중 어느 정도의 교통량을 계획목표년도의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으로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주는 계수로 정의

 

설계시간계수(K) 산출

1) 1년간 시간교통량(8,760시간=365×24시간)을 높은 것부터 차례로 배열

2) 각 시간교통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매끄러운 곡선으로 연결

3) 곡선의 기울기가 급격히 변하는 지점에서 연평균일교통량에 대한 백분율(K=설계시간계수) 산출

설계대상 도로 주변의 유사 교통수요 변동특성을 가지는 도로구간을 대상으로 교통량 상시조사 자료(국토해양부,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각 연도)등을 활용하여 해당사업에 맞게 도출하여 적용.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30번째 시간 교통량에 대한 연평균 일교통량의 비(K30)를 설계시간 계수로 적용


설계시간 계수의 특성

설계시간 계수는 해당 도로의 교통수요 변동 특성에 따라 변화

: 설계시간 계수가 클수록 교통수요 변동이 큰 것을 의미하며 연평균 일교통량이 증가할수록 해당 도로 구간의 설계시간 계수는 감소

도로계획 시에는 합리적인 연평균 일교통량의 예측과 더불어 도로가 통과연결하는 지역의 특성 및 이로 인한 교통수요 변동 특성을 반영한 설계시간 계수를 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설계시간 계수를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설계시간 교통량이 너무 크게 계산되어 비경제적으로 도로가 건설될 염려가 있고, 너무 낮게 설정할 경우 교통량이 설계시간 교통량보다 많은 시간대가 자주 발생 하여 잦은 교통혼잡을 일으킬 수 있음

일반적으로 설계시간 계수는 관광지역 도로에서 가장 크고 지방지역 도로, 도시지역 도로의 순으로 감소하는 경향

: 관광지역 도로는 휴가지 및 관광지와 인접하여 휴가관광철에 통행이 집중되는교통수요 특성을 보이며, 지방지역 도로는 평일보다는 주말과 휴가관광철에 교통수요가 집중되나 관광지역 도로에 비해서는 집중정도가 적은 교통수요 특성을, 도시지역 도로는 출퇴근 등 평일 교통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주말 교통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특성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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