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

 

-기출유형-

06-78-1 30th 시간교통량

09-89-1 설계시간계수의 특성

14-104-1 설계시간 교통량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

도로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 교통량으로,

설계 대상 구간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1시간 교통량을 의미하며,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

 

설계시간 교통량 산출

설계를 위한 시간 교통량에는 설계시간 교통량(DHV)과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이 있다.

설계시간 교통량은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되며,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은 설계시간 교통량(DHV)에 중방향 계수(D)를 곱하여 산출된다.

계획교통량으로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verage Annual Daily Traffic, AADT)은 월별, 요일별, 하루중 시간대별, 방향별 교통량의 변동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므로, 도로를 설계할 때는 설계시간 계수(K)와 중방향 계수(D)를 사용하여 이들 변동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연평균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계수(K)을 곱하여 설계시간교통량을 산출한다.

설계시간교통량(DHV) 산출과정으로는 다음과 같다.

1) 1년간 시간교통량(8,760시간=365×24시간)을 높은 것부터 차례로 배열

2) 각 시간교통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매끄러운 곡선으로 연결

3) 곡선의 기울기가 급격히 변하는 지점에서 연평균일교통량에 대한 백분율(K=설계시간계수) 산출

4) 연평균일교통량에 설계시간계수를 곱하여 설계시간교통량(DHV) 산출



고려사항

설계시간계수를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설계시간교통량이 너무 크게 계산되어 비 경제적인 도로가 건설될 염려가 있고, 너무 낮게 산출될 경우 설계시간교통량 보다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가 자주 발생하여 잦은 교통혼잡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도로계획시에는 합리적인 연평균일교통량의 예측과 도로의 지역특성과 통행특성을 반영한 설계시간계수를 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