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
-기출유형-
06-78-1 30th 시간교통량
09-89-1 설계시간계수의 특성
14-104-1 설계시간 교통량
▷ 설계시간 교통량(design hourly volume, DHV)
- 도로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 교통량으로,
- 설계 대상 구간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1시간 교통량을 의미하며,
-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
▷ 설계시간 교통량 산출
- 설계를 위한 시간 교통량에는 설계시간 교통량(DHV)과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이 있다.
- 설계시간 교통량은 연평균 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 계수(K)를 곱하여 산출되며,
-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은 설계시간 교통량(DHV)에 중방향 계수(D)를 곱하여 산출된다.
- 계획교통량으로 주어지는 연평균 일교통량(Average Annual Daily Traffic, AADT)은 월별, 요일별, 하루중 시간대별, 방향별 교통량의 변동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므로, 도로를 설계할 때는 설계시간 계수(K)와 중방향 계수(D)를 사용하여 이들 변동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 연평균일교통량(AADT)에 설계시간계수(K)을 곱하여 설계시간교통량을 산출한다.
- 설계시간교통량(DHV) 산출과정으로는 다음과 같다.
1) 1년간 시간교통량(8,760시간=365일×24시간)을 높은 것부터 차례로 배열
2) 각 시간교통량을 나타내는 점들을 매끄러운 곡선으로 연결
3) 곡선의 기울기가 급격히 변하는 지점에서 연평균일교통량에 대한 백분율(K=설계시간계수) 산출
4) 연평균일교통량에 설계시간계수를 곱하여 설계시간교통량(DHV) 산출
▷ 고려사항
- 설계시간계수를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설계시간교통량이 너무 크게 계산되어 비 경제적인 도로가 건설될 염려가 있고, 너무 낮게 산출될 경우 설계시간교통량 보다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가 자주 발생하여 잦은 교통혼잡을 일으킬 수 있다.
-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도로계획시에는 합리적인 연평균일교통량의 예측과 도로의 지역특성과 통행특성을 반영한 설계시간계수를 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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