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첨두시간계수 (Peak Hour Factor : PHF), 첨두유율,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VP)


-기출유형-

07-83-1 Peak Hour Factor를 설명하시오.


첨두시간계수(peak hour factor, PHF)

하루 중 가장 교통량이 많은 1시간 동안의 교통량을 그 시간대에서 가장 차량 통행이 많은 15분 동안의 1시간 환산 교통량으로 나눈 값.

첨두시간계수는 한 시간동안 교통수요의 시간적 변동을 나타내며, 이 값이 1.00에 가까울수록 교통량의 시간적 변화가 적은 것을 의미한다.

교통류를 관측해 보면, 첨두 15분 동안 가장 많이 관측된 교통류가 한 시간동안 지속되지 않는데, 첨두시간계수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PHF의 중요성]

교통시설의 적부를 평가하는데 있어 평균 교통수요가 아니라 특정시간의 교통수요로 평가해야 병목현상 등 교통용량을 초과하는 것이 발생하지 않는다.

, PHF를 이용한 첨두시간내의 변동을 반영하는 교통류율로 용량분석, 설계등을 실시해야 한다.

[활 용]

신호시간 분석, 계산, 도로설계 계획 분석, 차선수 결정 등에 사용된다.

 

첨두유율

- 15분간의 조사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면 위 공식을 이용할 필요없이 15분 교통량×4하면 된다.

 

첨두시간 환산 교통량(VP)

- 1시간 관측 교통량 또는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을 첨두시간계수(PHF)로 나눈 교통량. 적용 여건에 따라 승용차 단위 또는 대 단위로 표현할 수 있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