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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도의 종류 및 정의

 

[자료 : 주행속도 개념 적용의 필요성 연구, 교통 기술과 정책, 11권 제6, 201412]

 

설계속도(VD, Design Speed)

- 도로 설계의 기초가 되는 자동차의 속도를 말함

- 선형설계 시 선형 요소의 한계 값 결정에 직접적인 의미를 가짐

 

운영속도(Operating Speed, 85백분위속도, V85)

- 자유로운 교통흐름이나 노면습윤상태의 승용차 속도를측정, 측정치를 오름차순으로 정리할 때, 85% 째에 해당하는 (85%를 초과하지 않는) 속도를 말함

- 자유로운 교통흐름 상태에서 운전자가 자신의 차량을 운행할 때 관찰되는 속도임 (AASHTO, 2004)

 

주행속도(VR, Average Running Speed)

- 구간속도라고도 함

- 일정 도로구간 주행하는 차량통과시간에 의한 교통류의 속도측정 구간거리를 주행시간으로 나누어서 산출

- 교통서비스 수준의 측정, 도로 이용자 비용의 산출에 이용

- 날씨, 시간, 교통량에 따라 편차가 큰 것으로 알려짐

- 주행시간 : 차량이 움직이고 있는 시간만을 의미, 멈춤으로 인한 지체시간은 미포함

 

운행속도(Average Travel Speed)

- 일정구간을 주행하는 통과차량의 관측에 의한 속도의 한 종류

- 구간거리를 지체시간을 포함한 차량운행시간으로 나누어 산출

- 일정구간을 주행하는 통과차량의 운행시간을 이용하여 산출하므로 이 역시 구간평균속도 하나임

 

시간 평균속도(Time mean Speed)

- 순간속도라고도 함

- 도로의 한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속도를 산술 평균한 것

- 통행의 방해가 없거나 휴게소 정차를 하지 않을 경우 운행속도와 주행속도는 같음

 

[사진출처 :https://pixabay.com]

 

설계속도

- 설계구간 내에서 주행하는 승용차가 도로조건, 기상조건 등이 양호한 상태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 최고속도로 정의

- 설계속도의 개념은 1930년대에 Barnet (1936) 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속도가 높은 운전자 그룹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는 균일한 최대속도로 정의

-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2013) 에 의하면 설계속도란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물리적 형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선택된 속도로 도로 설계요소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건에서 운전자가 도로의 어느 구간에 서 쾌적성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적정속도를 말함

 

주행속도

- 현장에서 관찰되는 운전자의 주행속도를 말하는 것으로 특히 V85는 도로 기하구조와관련한 주행속도를 통계적으로 기술하는 대표적인 값

- 일반적으로 주행속도는 자유 교통류 상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의 속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산출하게 된다. 자유 교통류에서 조사된 속도는 운전자가 다른 자동차에 의해 속도를 영향 받지 않는 조건에서 관찰되는 소위 희망속도를 의미

 

V85

- V85‘85%의 운전자가 이 속도 이하로 운행하는 속도를 의미

- 지점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85백분위수를 산출

- V85는 주어진 도로 구간에서 보다 균일한 속도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균일한 속도 분포의 이점은 자동차들이 가능한 균등한 속도로 주행함에 따라 교통사고율이 낮아지는데 있으며 평면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주행속도 예측은 자동차의 역학적 안전을 보증하는 측면에서 중요

 

제한속도

- 도로 구간에서 주행 가능한 최대 속도 규제를 의미

- 국내에는 제한속도의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 보통 설계속도보다 10-20km/h 정도 낮게 설정

- 외국의 경우는 제한속도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안전 측면에 서 바람직하지 못하고, 너무 낮게 설정하면 속도의 분산이 커져 안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주행속도를 조사하고 이의 85백분위 값을 근거로 제한속도를 설정하는 것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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