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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종이론(car-following theory)

 

개요

- 추종이론은 동일 차로를 주행하는 2대 이상의 차량중 뒷 차의 운전자가 앞차의 주행상태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게 되는 가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

- 교통류 주행특성 이해, 추돌사고 회피기법의 이론적 토대

 

[사진출처 : https://www.carwow.co.uk]

 

차량추종이론(car-following theory)

- 기본개념

(1) 민감도와 인지반응시간의 관계에서의 상태 규명

(2) 민감도 : 운전자에 따라 자극에 반응하는 정도

(3) 인지반응시간(t+T)=민감도(α자극(t)

여기서, t : 자극이 발생한 시점(앞차의 감속, 브레이크 점등)

T : 인지반응시간


 

[사진출처 : https://cybergeo.revues.org]

 

추종모형의 응용

(1)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알고리즘 개발과 평가

(2)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 차량군 형태분석

(3) 소형차량이 교통류의 속도와 교통량에 미치는 영향 및 운전중 안전에 관한 연구

(4) 운전자 및 차량특성추돌사고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

 

추종모형의 한계 및 개선

(1) 한계점

단순한 운동역학적인 변수만 고려

고려되는 변수 : 상대속도, 상대거리, 순간속도

기존 추종모형은 현장의 실제상황과 차이 발생

(2) 개선방안

실제 추종형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고려

인적요소(성별, 동승자 수 등), 교통요소(차로수, 차종, 주행차로 위치 등), 환경요소(날씨, 시간대 등)

새로운 추종모형 개발과 첨단장비의 활용, 분석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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