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격파(Shock wave) 이론

 

개요

- 충격파이론은 교통류를 유체와 같은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수리 역학적인 원리를 적용시킨 이론

- 차량 주행시 밀도와 교통량의 변화에 따른 차량움직임의 전의현상을 의미

- 밀도와 교통량의 변화의 전파운동

- , 서로다른 2개의 교통흐름이 존재하는 경우 교통흐름간에 나타나는 일종의 경계선이 충격파

- 예를 들면 도로상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뒤따르던 차량들은 이 병목지점을 통과하기 위해 속도를 줄여야 한다. 만약 교통류와 밀도가 점점 커지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지점은 점점 상류부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제동등이 켜지는 지점의 이동이 충격파의 이동을 의미한다.

 


충격파 방정식 산출

두 교통류간에 발생하는 충격파의 속도는 두 교통류간의 밀도차이와 교통량차이의 비율



[사진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Traffic_Shockwave.jpg]

 

충격파의 응용범위

- 신호교차로의 대기행렬 분포

- 병목지점의 대기행렬 분포

- 주차장 유출입부의 대기행렬 분포

- 사고지점의 대기행렬 및 해소시간

- 램프접속에 따른 차량 대기현상

- Weaving에 따른 지체현상

- Metering실시를 위한 대기차량의 최대치 산정 및 해제

- 2차선도로의 저속차량에 의한 영향

반응형

'교통기술사 > 02. 교통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종이론(car-following theory)  (0) 2017.03.23
속도의 종류 및 정의  (2) 2017.03.13
차두간격, 차두거리, 차간간격  (2) 2017.03.10
교통류의 점유율  (3) 2017.03.10
딜레마구간과 옵션구간  (0) 2016.0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