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탠딩 웨이브 현상(Standing Wave)

 

스탠딩웨이브현상이란 ?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변형이 나타나는 현상

 

[사진출처 : http://taas.koroad.or.kr]

 

 

- 고속주행 시 나타나는 타이어의 물결현상으로, 자동차가 도로 위를 주행할 때에 노면과 맞닿는 부분은 곡선이 아니라 직선인 상태로 접촉하게 되지만 타이어는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접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 복원력이 작용해 곧 회복함.

- 이 때 타이어가 고속으로 회전하면 노면과의 접지부에서 일어나는 변형이 미처 회복되기 전에 다음 변형을 맞게 되어 타이어가 물결 모양으로 뜨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러한 진동이 타이어의 회전속도와 같은 주기로 되면 마치 물결치는 모양이 멈춘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것을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라고 함

-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면 타이어는 심한 저항을 받게 되며 타이어의 주변부가 파도가 치는 듯한 형상으로 찌그러지면 그만큼 저항이 심해 원활한 회전 운동이 불가능해짐.

- 저항이 심하다는 것은 마찰열도 커진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는 데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계속 달리면 타이어의 마찰열이 커지고, 한계를 넘기면 마침내 타이어는 파열하게 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