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행시간가치(Value of Time)

 

개념

통행시간가치는 통행자가 1단위의 통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지불하고자(Willingness To Pay)하는 금전적 가치를 의미


사진출처 : 픽사베이

 

통행시간가치의 산정방법

- 통행시간가치는 여객(업무, 비업무 통행)과 화물(업무통행)로 구분하여 산정

1) 업무통행시간가치

한계임금율법을 활용하여,

절감된 통행시간을 자신의 생산활동에 투입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단위업무시간당 한계임금으로 통행시간가치를 산정

승용차의 시간가치를 수단이용자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되, 버스운전자 및 화물운전자의 업무통행시간가치는 별도로 산정

2) 비업무통행시간가치

한계대체율법을 활용하여,

통행자가 통행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현재 교통수단 보다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지불가능한 추가 금액을 추정하는 방법

통행자가 추가비용을 주고 통행시간을 단축한 경우, 통행시간가치는 통행자가 지불하는 추가 금액보다 크다고 할 수 있음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한계 대체율을 통해 시간가치를 계산

3) 권역별, 차종별 대당 통행시간가치 산정

KTDB자료를 바탕으로 수단별, 권역별, 차종별 업무, 비업무 통행비율 및 재차인원을 적용한 통행시간가치 산출

 

통행시간가치의 활용

통행시간가치는 교통부문의 다양한 정책적, 실무적 영역에서 활용

-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교통투자사업의 경제성 펑가시 통행시간 절감편익 및 통행시간 신뢰성 가치의 산정임.

- 또한, 통행배정시 일반화 비용의 유료도로의 통행료 반영시 활용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