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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로 도로의 유형 및 총지체율

2차로 도로의 유형
- 2차로도로는 중앙선을 기준으로 각 방향별로 한차로씩 운행되는 도로로 교통류 특성 및 신호교차로 간격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유형1은 연속류 특징, 주로 고속도로와 같은 고규격 도로

유형2는 기본적으로 연속류 구간에 단속류 특징이 가미된 도로, 신호교차로간 간격이 2km이상인 도로

유형3은 도로주변이 개발된 지역의 접근성을 강조하는 단속류 특징의 도로, 신호교차로간 간격이 2km 미만인 도로를 의미함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2차로 도로의 총지체율
1) 총지체율의 정의
- 2차로도로 내에서는 차량들이 도로를 운행하는 동안 저속차량으로 인한 차량군이 형성하며, 차량군내의 차량들은 운행이 자유롭지 못하여 지체가 발생

- 총지체율이란, 일정구간을 운행하는 차량군 내에서 차량이 평균적으로 지체하는 비율을 말하며, 운전자가 희망하는 속도에 대한 지체정도를 표현하는 효과척도임.
2) 교통량에 따른 총지체율의 변화
- 교통량이 적은 경우 차량의 지체가 거의없고 평균 차두간격이 크며 앞지르기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총지체율은 낮게 나타나며, 교통량이 많은 경우 용량에 가까울수록 앞지르기 기회가 줄어들어 차량군이 형성되므로 총 지체율은 높아짐

3) 총지체율 산정공식
- 총지체율은 현장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과 이론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음
- 현장자료를 사용하는 식

   
  

- 이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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