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호교차로에서의 마찰

1. 개념
신호교차로에서 모든 회전차로 및 노변차로는 교통류 내부 및 외부마찰에 의한 이동효율이 감소

따라서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에서 회전차로의 직진환산계수 산정 및 우회전차로의 노변마찰에 의한 포화차두시간 손실 산정시 이러한 마찰영향을 반영함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내부마찰
내부마찰이란 차량상호간또는 횡단 보행자와의 간섭또는 도로조건으로 인한 포화차두시간의 증가를 말함

따라서좌회전차로의 경우 내부마찰이 거의 대부분임


 외부마찰
외부마찰이란 도로변의 버스정차주차활동이면도로의 진출입차량으로 인한 포화차두시간의 증가를 말함

우회전 차로의 경우 일반적으로 내부마찰 및 외부마찰을 받으며우회전이 없거나 금지된 접근로의 경우 외부마찰만 받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