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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교차로에서의 마찰
1. 개념
- 신호교차로에서 모든 회전차로 및 노변차로는 교통류 내부 및 외부마찰에 의한 이동효율이 감소
- 따라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에서 회전차로의 직진환산계수 산정 및 우회전차로의 노변마찰에 의한 포화차두시간 손실 산정시 이러한 마찰영향을 반영함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 내부마찰
- 내부마찰이란 차량상호간, 또는 횡단 보행자와의 간섭, 또는 도로조건으로 인한 포화차두시간의 증가를 말함
- 따라서, 좌회전차로의 경우 내부마찰이 거의 대부분임
▷ 외부마찰
- 외부마찰이란 도로변의 버스정차, 주차활동, 이면도로의 진출입차량으로 인한 포화차두시간의 증가를 말함
- 우회전 차로의 경우 일반적으로 내부마찰 및 외부마찰을 받으며, 우회전이 없거나 금지된 접근로의 경우 외부마찰만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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