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xtended Bay
Ⅰ. Extended Bay
- 교차로 내부에 비보호좌회전 차량이 대기할 수 있도록 설치한 부가차로
- 좌회전 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하는 거리 단축효과로 좌회전 차량의 교차로 점유 시간을 감소시켜 대향직진 차량과의 상충
시간 단축으로 안전성 향상에 도움
- 교차로 내부에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 확보를 통하여 좌회전 대기차로의 연장효과를 갖게 되어 좌회전 차량이 좌회
전 대기차로의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대기행렬이 직진차량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아 교차로 용량 증가에도 효과
Ⅱ. Extended Bay 도입 필요성
- 교통운영체계 선진화에 따라 직진우선현시 체계로 정착화
- 좌회전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의 경우 좌회전 현시로 인한 현시수 증가 및 대기시간 증가로 인한 지체증가를 해소하기 위해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를 확대 시행
- 직진우선신호 체계가 정착되고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가 확대됨에 따라 직진신호시 좌회전 교통류가 정지선에 대기해야 하
는 상황이 발생
- 직진차량이 전방에 대기중인 좌회전 차량을 발견하고 급정거 또는 급차로 변경을 시도하게 되면서 안전성 및 교차로 용량
의 저하발생
- 현재 비보호 좌회전 관련 교통안전시설은 비보호좌회전 교통안전표지와 비보호좌회전 노면표시가 전부
- 우리나라 에서는 법적으로 교차로 내부 공간에 차량이 정지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나 비보호 좌회전 운영 교차로의 용량
증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Extended Bay 설치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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