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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

 

자료참조 :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 매뉴얼(), 2016. 10, 도로교통공단

긴급차량 우선신호 효과검증 및 운영 매뉴얼 작성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개념

- 구급차나 소방차 등 긴급차량이 현장 출동 때 교차로의 교통신호를 녹색등으로 연동시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시스템

- 긴급차량 우선신호는(EVP,Emergency Vehicle Preemption)는 신호제어를 위한 운영모드 중 특수제어에 해당하며,버스우선신호(BusPriority)등에서 사용되는 우선신호와는 차이가 있다.본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우선신호는 긴급차량 우선신호(EVP)로 한정

 

[사진출처 : www.crewave.com]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개요

-현장제어식 및 중앙관제식으로 구분

-현장제어식: 설치비 저렴(송수신장치 및 PPC 보드) / 신호비효율성 발생(진행방향 파악 불가)

-중앙관제식: 설치비 고가(관제시스템 사전구축)/ 신호효율성 높음(출동지와 목적지 경로 요청)

 

설계·운영고려사항

1. 보행자 신호시간

보행자 신호시간 보장 및 인접 대피장소와의 거리 등을 고려한 설계

2. 교차로 기하구조

교차로 소거시간 보장 및 대기차량 고려

보행자 및 일반 운전자의 예측 출발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시설물

3. 현시순서

긴급차량 우선신호를 위한 삽입(Insert) 및 생략(Omit)

4. 운영 후 회복

일반 차량의 지체 증가를 고려한 회복 방식이 전용된 전이(Transition)

5. 복합요청 처리방안

높은 우선순위, 동일 우선순위인 경우 먼저 검지된 긴급차량/ 전이과정에서의 요청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 매뉴얼 목차

1장 우선신호의 개념

1. 긴급차량 신호운영 제어방식

2. 운영방식의 선정

3. 긴급차량 신호운영을 위한 정의

2장 설계·운영 고려사항

1. 보행자 신호시간

2. 교차로 기하구조

3. 현시순서

4. 운영후 회복

5. 복합 요청 처리방안

3장 우선신호 운영방법

1. 우선신호로의 전환

2. 일반현시로의 복귀

3. 우선신호간 전환

4. 보상을 반영한 복귀 방법

5. 통신 및 보안 방법

6. 운영의 제한


긴급차량운영매뉴얼(161108)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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