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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협력주행
▷ 개념
-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상황을 극복하는 ‘자율협력주행’ 기술
- 기존의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차에 장착된 감지기(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를 기반으로 주변상황을 인식하나,
먼 거리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상황은 감지기가 인지할 수 없는 한계가 있음
- 자율주행차에 있어 감지기란 인간의 눈․귀와 같은 중요한 인식기관으로, 감지기가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 완벽한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어려움
- 이러한 감지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로 인프라(V2I) 혹은 다른 자동차(V2V)에서 정보를 받아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방향전환, 감속하는 것이 자율협력주행 기술의 핵심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도입시 기대효과
- 자동차에 장착된 감지기의 한계를 인프라가 보완함으로써 자율주행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
- 미래 도로는 단순한 이동공간인 ‘도로망’에서
서비스공간인 ‘디지털망’으로 탈바꿈하고,
- 모든 자동차․인프라․사람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이를 통해 교통흐름을 최적화하여 교통사고와 교통체증이 없는 도로가 될 것이며, 누구나 필요할 때 자동차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교통시스템도 도입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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