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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 다이어트

 

. 도로다이어트의 개념

- 도로 다이어트는 차로수를 줄이거나 차로폭을 조정함으로써 자동차교통의 속도 저감과 자전거 및 보행 공간의 확보를 통한 쾌적한 커뮤니티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횡단구성 조정기법

 

사진출처 : www.flickr.com


. 도로다이어트의 적용 원칙

자전거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이 필요한 지역일 것

차로(전용도로)폭을 줄이는 도로다이어트의 경우 현재 운영되는 차로(전용도로)수가 편도 최소 3차로 이상이거나 대형자동차 통행이 적은 편도 2차로 도로일 것

차로(전용도로)폭의 축소를 통하여 최소 2.0m의 자전거전용차로, 최소 2.5m의 자전거전용도로의 폭원확보가 곤란한 지역이거나 편도 2차로 이하도로에서는 차로(전용도로)수의 축소를 고려할 것

(, 차로(전용도로)폭은 3.0m까지 축소후 운영가능)

 

. 도로다이어트의 기법

주차구역 재조정

- 주차공간의 재구획을 통해 자전거도로 설치공간이 확보될 수 있는지 우선적으로 검토

차로폭의 축소

- 차로 폭을 축소하기 이전에 사업구간의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시킬 수 있는지를 검토

- 대형자동차 통행이 적은 도시의 경우 차로 폭을 3.0m까지 축소

차로수 감소

- 주차구역 재조정, 차로폭 축소의 대안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차로 수를 감소하는 방법을 통해 공간을 확보

- 차로수 감소는 도로의 소통능력 감소를 수반하나 첨두시와 같이 특정시간대의 자동차 소통능력을 인위적으로 감소시키고자 할 경우에도 활용

도로 주변 부지 확보

- 도로 주변의 공간(넓은 보행자 도로 등)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를 확보할 수 있는데, 보행자 도로의 경우 보행권과 관계가 있으므로 보행통행 행태를 충분히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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