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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환경개선사업 평가방법

 

󰊱 보행환경개선사업의 평가 항목

정량적 개선정도와 정성적 개선정도를 기준으로 함

1) 정량적 평가

- Before & After 분석 : 교통사고발생 정도 및 보행시설물 개선사항, 시설물및 기법의 효과, 지역경제 활성화 정도

- B/C 분석 방법: 보행환경개선사업의 경제성

2) 정성적 평가

-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 정량적 평가분석이 어려운 항목에 대한 효과분석 및 사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불만족사항

 

사진출처 : 서울시 보도자료


󰊲 정량적 평가방법

1) 교통사고발생 정도 및 보행시설물 개선사항

평가목표 : 보행자교통사고 감소, 보도설치 및 정비 수준, 불법주차 감소, 보행 공간 확보 등

평가항목 : 보행자 교통사고건수, 차량주행속도, 불법주차비율, 보행밀도, 보도폭 등

평가방법 : 사업 전·후 값을 비교함 (Before & After 분석)

2) 보행환경개선을 위한 각종 시설물 및 기법의 효과

평가목표 : 불법주차, 주행 속도 등 감소비율 확인 시설물의 효과 평가

평가항목 : 보행시설물 및 교통규제 항목(속도저감시설, 횡단시설, 규제 등)

평가방법 : 측정지표 확인

3)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목표 : 보행환경개선사업 후 지역경제 활성화 정도를 평가함

평가항목 : 상업·문화시설 등의 매출(수입)증가분, 일자리 창출로 인한 증가분, 지구 내 부동산시세 증가분, 상업·문화시설 개발비율 증가분, 보행활동량 증가분 등

평가방법 : 사업 전·후 값을 비교함 (Before & After 분석)

4) 보행환경개선사업의 경제성

평가목표 : 보행환경개선사업 후 사업투자 대비 편익정도를 평가함

평가항목 : 투자액(설계비, 시공비, 유지관리비)

평가방법

- B/C 분석 (비용, 편익 값은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함)

- 비용: 구역전체의 설계비, 시공비, 유지관리비

- 편익: 만족도조사를 통한 조건부가치측정법(CVM) 활용

- 효과여부 : B/C > 1

편익 산정 방법: 조건부가치측정법(CVM)

조건부 가치측정법(CVM)

- 최근 환경재의 편익을 추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환경경제학에서 사용하던 개념이며, 가상시나리오를 구축하여 사람들에게 특정 재화를 얻기 위하여 얼마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지를 물어보는 과정을 통하여 사업으로 인하여 환경 조성될 경우의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정할 수 있음

- 평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CVM의 방법 중 가장 기초적 방법을 이용하기를 권장

- 질문방법

개방형 설문법 (Open-ended Question) : 어떤 가치 제시 없이 사람들에게 최대 지불의사액을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

 

󰊳 정성적 평가방법

1)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평가목표 : 보행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정량적 평가가 어려운 사항(새롭게설치한 시설의 효과, 보행환경의 쾌적성 등)의 효과를 평가하고 추가사업 시행 시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안을 분석함

평가항목 : 보행환경개선사업의 만족도, 안전성 개선, 편의성 개선, 쾌적성개선, 불만족사항 등

평가방법 : 해당 지구 주민(보행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평가대상 : 해당 지구 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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