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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신호교차로 유형

비신호교차로는 다음 네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무통제 교차로

양방향정지 교차로

전방향정지 교차로

로터리식 교차로

 

1) 무통제 교차로

- 비신호교차로에서 접근하는 모든 방향에 동등하게, 먼저 진입한 차량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는 교차로를 말한다

2) 양방향정지 교차로

- 비신호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차량이 통행을 완료할때까지의 시간간격동안 부도로에서 진입하는 모든 차량과 주도로에서 좌회전하는 차량이 기다려야하는 교통통제 기법을 이용하는 지점을 말한다.

3) 전방향정지 교차로

- 모든 접근로에 정지표지가 있는 교차로에서 접근하는 모든 차량이 정지선에서 정지한 후, 먼저 도착한 차량이 우선적으로 통과하는 교차로를 말한다.

4) 로터리식 교차로

- 교차점이 중앙에 교통섬을 설치하여 차량이 그 주위를 돌아가면서 교통흐름을 처리하는 도류식 교차로 지점을 말한다.

 

효과척도

양방향정지 교차로 : 평균운영지체

무통제 교차로 : 방향별 교차로 진입 교통량, 시간당 상충횟수

(1) 양방향정지 교차로




1) 자료입력 과정

- 각 방향별 교통량을 조사하고, 전체 방향별 교통량 중 승용차 이외의 중차량에 대하여 승용차 환산 계수를 적용하여 승용차 환산교통량을 구한다. 여기서, 승용차 이외의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는 일괄적으로 1.8을 적용

2) 상충교통류 산정

- 각 이동류에 대한 상충교통류의 산정

3) 임계간격 및 추종시간 산정

4) 이동류의 잠재용량 산정

- 전 단계에서 정해진 방향별 교통량, 상충교통류율, 임계간격, 추종시간 등을 이용하여 이동류의 잠재용량을 산정

5) 저항계수 산정

- ‘저항계수란 비신호교차로에서 주도로상의 좌회전 대기차량이 대향직진 차량간의 대기에 의하여발생하는 용량의 손실을 고려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권이 있는 교통류가 많으면, 낮은 우선권을 가지는 차량의 대기시간이 길어짐으로 이동류의 잠재용량은 낮아지게 된다.

6) 차로배분 용량 산정

- 양방향 정지 교차로 분석에 있어, 각각의 부도로 이동류는 독립적인 차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하나의 차로에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이동류가 차로를 배분하여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대한 보정이 필요

7) 운영지체 산정

8) 서비스수준 판정

(2) 무통제 교차로




() 방향별 교통량 입력

- 무통제 교차로 조사지점에 진입하는 각 방향별 교통량을 조사하여 입력한다.

() 교통량의 중차량 보정

- 각 방향별 교통량을 조사하고, 전체 방향별 교통량 중 승용차 이외의 중차량에 대하여 승용차 환산 계수를 적용하여 승용차 환산 교통량을 구한다. 여기서, 승용차 이외의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 수는 일괄적으로 1.8을 적용

() 주도로의 교통량 비 산정

- 보정된 각 방향별 교통량을 이용하여, 대향교통량과 합과 가로별로 교통량 합을 비교하여 주도로및 주도로 교통량비를 결정

() 서비스수준 판정

계산된 교차로 진입 교통량을 통하여 서비스수준을 판정

교차로 진입 교통량에 따른 상충 횟수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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