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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서비스수준 분석

(1) 효과척도

1) 자전거 전용도로 - 상충횟수

2)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 상충횟수

3) 자전거 전용차로

- 노상 자전거 도로 (기본구간) - 상충횟수

- 신호교차로 구간- 정지지체

- 도시가로상의 자전거 도로 - 평균 통행속도




() 자전거 전용도로

일방통행의 경우

- 자전거전용도로가 일방통행인 경우는 상충이 앞지르기로만 구성

양방향통행의 경우

- 자전거 전용도로가 양방통행인 경우는 상충이 앞지르기와 대면의 두 가지로 구성

 

()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인 경우는 주행방해가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

보행자간의 상충

자전거에 의한 보행자의 상충

보행자에 의한 자전거의 상충

자전거간의 상충

-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의 경우 보행자의 교통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값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보행자간의 상충은 분석에서 제외

 

() 노상자전거 도로 기본구간

- 일반적으로 노상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의 주행방향을

- 차량교통류와 동일한 진행방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전거 도로를 방향별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어 노상 자전거도로는 일방통행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노상자전거도로에서의 상충은 자전거 전용도로의 일방통행의 경우와 같이 앞지르기에 기인한다. 따라서 노상자전거 도로의 상충횟수는 앞서 기술한 앞지르기 횟수를 산정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산출

 

() 신호교차로

- 자전거 도로의 제어지체는 신호교차로의 제어지체와 유사한 방법 으로 구한다. .

- 제어지체를 구성하는 세 가지 지체 중에서 자전거도로의 신호 교차로의 지체는 균일지체만으로 산정하는데 이는 자전거 도로의 경우 과포화상태인 경우는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

- 또한 자전거 도로의경우 Progression Factor는 지체에 큰 영향이 없다고 간주하여 1로 가정

- 따라서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신호 교차로에서 효과척도는 균일지체만으로 구성된 정지지체로 함

 

() 도시가로상의 자전거도로

- 도시 가로상의 자전거도로는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편에서 정의한 간선도로상에 설치된 노상자전거 도로를 의미한다. 도시가로상의 자전거 도로는 차량교통류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수준 척도로 평균통행속도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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