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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모달리즘(Intermodalism)

[ 참조 : 인터모달리즘 기반 교통정책 추진동향과 시사점, 국토정책브리프 ]

 

- 인터모달리즘(Intermodalism)1960년대 컨테이너의 등장과 더불어 부각되어 국가 간 교역에 따른 화물운송의 일반적 개념으로 자리 잡음

- 다양한 교통수단의 복합이용을 통해 최초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의 효율성 을 극대화한다는 이론을 배경으로 시작

- 최근 인터모달리즘은 도로, 철도, 해운, 항만 등 동종과 이종의 교통수단 간 연계성을 고려하는 통합교통운영체계(Integrated Transport System)의 종합적 개념으로 확대됨

 

인터모달리즘은 다양한 교통수단과 서비스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교통수단 간 환승(Transfer), 환적(Transshipment)이 이루어진다는 개념임

 

[사진출처 : http://shippingandfreightresource.com ]

 

- 인터모달리즘의 지능화(Intelligent Intermodalism) 등의 실현을 통해 교통수단 연계 및 관련 서비스 간의 운영 최적화를 달성하고 비용, 서비스, 신뢰성, 안전성 등을 확보하여 효율적 교통연계뿐만 아니라 적극적 수요 증대를 유도하고 있음

- 특히, 교통수단 간 환승·환적은 다양한 운영자와 관련 서비스·비즈니스 업종 간의 수익 창출을 가시화하며, 여행이나 화물수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켜 새로운 교통정책으로 발전하고 있음

 

따라서 인터모달 교통체계(Intermodal Transportation)는 통합적이고 연계상의 단절이 없다는 점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의 강점을 이용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사회경제적 순리에 맞는 체계로 정의할 수 있음, 즉 환경 친화적, 효율적, 경제적으로 사람과 화물을 중단 없이 이동시키는 기본인프라의 기능을 가짐

 

인터모달(intermodal)과 멀티모달(multimodal)의 차이점 링크

http://shippingandfreightresource.com/difference-between-intermodal-and-multimod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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