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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인율(Discount Rate)

개념

투자사업의 경우 장기간에 걸쳐 편익과 비용이 발생

이 때 각년도의 편익과 비용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화폐의 시간가치를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기 위해 각년도의 편익과 비용을 동일시점(현재가치)으로 전환시켜야 함.

따라서, 적절한 이자율, 즉 자본의 기회비용을 적용하며, 이 때의 이자율을 할인율이라고 함

 

사진출처 : 픽사베이

할인율의 종류

시장이자율, 개인적 할인율, 사회적 할인율이 있음

1) 시장이자율

- 대규모 자금 투입에 따른 타인자본, 금융자본에 대하여 실제 지급하는 이자율을 의미

2) 개인적 할인율

- 개인적 선호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개인의 현재와 미래의 저축 및 소비 형태를 예측하여 자신의 의사결정을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결정할 경우 적용하는 이자율

3) 사회적 할인율

- 개인이 아닌 사회 전체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회전체의 저축과 소비형태에 기인하여 사회전체가 보상받아야 되는 이자율을 의미

- 공공정책의 수행을 통해 현재부터 미래까지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한 기준율임

- 이는 미래의 실질적 자원의 가치는 현재의 동일한 규모의 자원의 가치보다 작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하며,

- 투자를 통해 현재의 자원을 미래에는 보다 큰 규모로 변환시킬수 있고, 사람들은 동일한 양의 자원을 미래보다는 현재에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을 근거로 함.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에서의 할인율 적용

1) 경제성 분석에서 할인율은 사회전체의 자본의 기회비용을 의미하며, 개인이 아닌 사회 전체 구성원의 의사반영이 필수적이므로 사회적 할인율을 적용

2) 재무성 분석에서 할인율은 국민경제적, 즉 사회전체의 관점이 아닌 개별 사업시행자 입장의 관점에서 분석하므로, 사회적 할인율이 아닌 사장이자율 등 재무적 할인율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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