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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승센터의 편익 산정


환승센터 건설에 따른 편익항목 구분

-  환승센터의 건설에 따르는 사회적인 편익은 환승센터 외부에서 발생하는 통행패턴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환승센터 외부 편익과 환승센터를 이용 하는 통행자가 대중교통으로의 승하차 및 환승시 발생하는 환승센터 내부 편익으로 구분

-  환승센터 외부 편익만으로는 환승센터의 건설로 인한 사회적인 효과를 반 영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환승센터의 특성을 감안하여 환승센터 내부 편익항목을 추가로 산정

 

사진출처 : 픽사베이

환승센터 외부 편익

환승센터 외부편익 항목은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통행시간 절감편익, 교 통사고 감소편익, 환경비용 절감편익, 주차비용 절감편익을 포함한다.

환승센터 외부편익은 기존의 교통시설 편익산정에서의 절차와 동일하며, 즉 사업시행시와 사업미시행시에 통행패턴의 변화에 따라 영향권내에서 발생하는 편익항목별 비용의 차이를 통해 산정

사업시행시 통행패턴의 변화는 앞서 교통수요 예측 단계에서 제시된 환승센터의 네트워크 반영과 환승센터로 인한 교통수단 전환수요 및 기종점전환수요 등을 사업시행시 O/D에 반영하여 노선배정을 통해 예측

환승센터 내부 편익

교통정보 제공 편익

-  (기본전제) 교통정보 제공 편익은 차량 도착시간 등의 정보가 승객에게 제공될 때 승객이 얻는 편익을 의미

첫째, 수단 선택시 정보를 제공 받아 어떤 수단을 선택할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음

둘째, 대기시간을 알 수 있으므로 승객이 인식하는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셋째, 도착시간까지 대기하는 시간 동안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폭이 넓어진다.

넷째,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른 이미지 개선으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승객이 많아진다.

-  (산정근거) 교통정보가치는 교통정보기기 구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구매자가 지불하는 가격만큼의 가치를 갖는다고 판단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교통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지불하고 있는 네비게이션의 구매비용을 이용하여 정보의 가치를 산정

센터 내 쾌적성 개선 편익

-  (기본전제) 대중교통 이용시 소요되는 시간 중 대기시간 등 센터 내에서의 소요시간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쾌적성 개선 편익 을 산정하는 것은 환승시설 및 시설물의 평가를 위하여 매우 중요

-  (산정근거) 본 지침에서는 센터 내 쾌적성 개선 편익을 산정하기 위해 여 러 가능한 편익항목중에 측정 가능한 온열쾌적성 지표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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