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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와 철도의 편익 항목

도로부문

-  도로시설 투자 사업이 가져오는 편익은 크게 직접편익과 간접편익으로 구분하며, 직접편익은 다시 사용자 편익과 비 사용자 편익으로 구분하는데, 사용자 편익은 도로 사용자가 운전 중에 얻게 되는 경제적 시간적 및 심리적 요소들을 포함

-  사용자 편익을 산정할 때는 해당 사업구간을 이용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도로망 전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여기서 도로사용자는 차량운전자 및 승객을 포함

통행시간 감소편익은 사업시행으로 인한 통행시간 감소량을 평가기간 동안만큼 산출하여 통행시간 가치를 곱하여 산출

차량운행비용 감소편익은 사업시행으로 인해 도로조건이 달라지는 것을반영시켜서 연료, 엔진오일,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하여 산정

교통사고비용 감소편익은 사업시행으로 인해 평균주행거리가 감소하여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이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산정

대기오염, 온실가스 및 차량소음 발생량 감소편익은 도로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감소하는 것을 계량화하여 산정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편익은 도로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통행시간의 불확실성이 감소하여 정시성이 확보되는 효과를 계량화하여 산정

 

철도부문

-  철도투자 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편익은 철도투자 사업으로 인한 철도 자체에서 발생하는 편익과 도로, 해운 및 항공에서 전환되는 교통수요로 인해 도로 구간이나 항만 및 공항에서 발생하는 편익으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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