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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사고 감소를 위한 추진전략

 

[자료 : 2017 보행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설치 가이드북,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보행자와 자동차의 상충을 감소시키고 보행자의 안전 및 이동성을 증진시키는 전략은 크게 4가지로 나뉨

자동차에 노출되는 보행자 감소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시인성 증진

자동차의 속도감소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의식 개선

 

[사진출처 : http://ulsannuri.tistory.com]

 

[전략1] 자동차에 노출되는 보행자 감소

도로에서의 사람과 재화의 이동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 필수 불가결하지만, 이러한 이동은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자동차의 주행경로 등에 보행자가 노출되면 보행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어, 직접적인 노출을 감소시켜야 함

 

[전략2]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시인성 증진

보행자가 지장물, 불법주정차 차량 등에 가려져, 운전자가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행자의 시인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설개선이 필요

또한, 보행활성화는 보행사고를 감소시키는 하나의 방법임. 보행자가 많으면 운전자에게 보행자가 계속 눈에 띄고 운전자는 조심하여 서행 운전하게 되며, 서행운전을 할 경우 주변을 볼 수 있는 시야가 넓어지고 돌발상황에 쉽게 대처할 수 있음(제이콥스, 2003)

 

[전략3] 자동차 속도감소

속도가 보행자 사고의 삼각도에 결정적 역할을 함으로 보행사고 심각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차량 속도저감기법을 적극적으로 고려(ETSC)

- 충돌속도가 45km/h 이상일 경우 생존가능성이 50% 이하

- 30km/h 이하일 경우 생존가능성이 90% 이상

또한, 주택가, 이면도로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도로의 속도를 낮추는 방법도 고려해야 함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의식 개선

자동차 운전자들의 보행자에 대한 배려나 보호의지 등 교육홍보를 통한 안전의식을 개선시켜 나가야 함

- 보행사고 위험요인을 고려한 타겟형 집중단속으로 보행자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 제고

보행자는 도로 위에서 자신의 위주로 상황을 판단하는 경향이 높아 멀리서 자동차가 다가오면, “자동차가 오기 전에 길을 건널 수 있다또는 자동차가 알아서 속도를 줄이겠지등의 오판을 함

-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보행자가 안전한 보행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범국민 문화캠페인 전개

- 안전한 도로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법규를 지켰을 때 만들어 지는 것임

(횡단보도에서와 달리 무단횡단하는 경우는 운전자가 알아차리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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