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전거도로 설계 기본 원칙

.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 지역 특성을 반영한 설계를 하되 지역 간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 자전거도로는 일정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서행이나 멈춤을 최소화하고 연속적인 주행이 되도록 설계한다.

. 자전거도로는 설치되는 위치별로 자전거,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자전거도로는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 자전거도로는 친환경적으로 설계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1) 자전거 교통 특성

자전거이용자들의 행동 유형을 살펴보면 자동차 교통 특성과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정해진 도로만을 주행하며, 교통량의 많고 적음의 유형이 뚜렷하게 보여진다. 하지만, 자전거 교통 특성의 경우 전혀 다른 유형을 나타낸다. 보행자가 이용하는 보도뿐만 아니라 차도, 농로 등 어느 도로든 통행을 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출퇴근을 목적으로 자전거 이용이 보편화 되어 있지 않아 그 교통량도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고자 하는 지역의 자전거 교통 특성을 조사하여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2) 연결성

자전거이용자들은 주거지에서 직장이나 쇼핑지역, 레저 등의 통행 시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자전거네트워크는 효율성, 편리성, 네트워크 안전성을 이루도록 조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연결성은 효율적인 자전거 네트워크의 건설의 중요한 관점이다.

(3) 속도관리

자전거이용자들의 주행속도는 내리막 등에서 50/h를 초과하기도 하지만 체로 20/h 30/h 사이의 속도로 주행하며, 일단 서행하거나 멈추면 다시 망하는 속도를 얻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전거네트워크의 경우(특히 off-road) 서행이나 멈춤을 최소화하고 속적인 주행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급경사, 급한 곡선 구간, 량한 포장상태, 시거장애, 교차로, 좁은 자전거도로 폭 등은 피해야 한다.

(4) 연계성

자전거는 장거리의 이동을 위한 목적보다는 단거리를 이동할 때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향후 장거리를 위한 자전거도로를 설계할 경우 장거리 통행을 적극 장려함과 시에 자전거로만 장거리를 모두 이동할 수 없는 이용자들을 위한 대중교통으로 환승과 공용 자전거, 주차시설 등 다른 수단으로의 연계성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5) 친환경성

자전거도로는 자전거활성화를 통해 자동차 통행을 줄이고 소음, 대기 오염, 에너지 절약 등의 편익을 창출함으로써 외화의 소비를 절약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전거도로 설계 시 여러 가지 환경편익을 고려하여 친환경적인 건설이 되도록 해야 한다.

(6) 정보성

자전거경로는 목적지와 거리 등을 알려주기 위해 표지가 설치되어야 한다.

자전거도로 지도는 경로와 자전거시설, 도로시스템 주변에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지도와 표지의 정보는 목적지 지명과 다른 정보 등에 있어 일치가 되어야 한다.

(7) 안전성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보행자 등의 상충이 최소화 되도록 안전하게 설계해야 한다.

도로 기하구조 및 교차로 설계 시에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보행자를 적절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자전거와 자동차가 동일한 도로 공간을 공유하는 자전거 우선도로에서는 자동차 및 자전거 운전자 상호가 배려하여 안전히 통행할 수 있는 운영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자전거이용자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조명시설 등 도로안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