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도로 설계 기본 원칙
가.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설계를 하되 지역 간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다. 자전거도로는 일정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서행이나 멈춤을 최소화하고 연속적인 주행이 되도록 설계한다.
라. 자전거도로는 설치되는 위치별로 자전거,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마. 자전거도로는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바. 자전거도로는 친환경적으로 설계한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1) 자전거 교통 특성
- 자전거이용자들의 행동 유형을 살펴보면 자동차 교통 특성과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정해진 도로만을 주행하며, 교통량의 많고 적음의 유형이 뚜렷하게 보여진다. 하지만, 자전거 교통 특성의 경우 전혀 다른 유형을 나타낸다. 보행자가 이용하는 보도뿐만 아니라 차도, 농로 등 어느 도로든 통행을 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출퇴근을 목적으로 자전거 이용이 보편화 되어 있지 않아 그 교통량도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있다.
- 따라서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고자 하는 지역의 자전거 교통 특성을 조사하여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2) 연결성
- 자전거이용자들은 주거지에서 직장이나 쇼핑지역, 레저 등의 통행 시 연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자전거네트워크는 효율성, 편리성, 네트워크 안전성을 이루도록 조합되어야 한다.
- 따라서 연결성은 효율적인 자전거 네트워크의 건설의 중요한 관점이다.
(3) 속도관리
- 자전거이용자들의 주행속도는 내리막 등에서 50㎞/h를 초과하기도 하지만 체로 20㎞/h ~ 30㎞/h 사이의 속도로 주행하며, 일단 서행하거나 멈추면 다시 망하는 속도를 얻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 따라서 자전거네트워크의 경우(특히 off-road) 서행이나 멈춤을 최소화하고 속적인 주행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급경사, 급한 곡선 구간, 량한 포장상태, 시거장애, 교차로, 좁은 자전거도로 폭 등은 피해야 한다.
(4) 연계성
- 자전거는 장거리의 이동을 위한 목적보다는 단거리를 이동할 때 주로 이용된다.
- 하지만 향후 장거리를 위한 자전거도로를 설계할 경우 장거리 통행을 적극 장려함과 시에 자전거로만 장거리를 모두 이동할 수 없는 이용자들을 위한 대중교통으로 환승과 공용 자전거, 주차시설 등 다른 수단으로의 연계성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5) 친환경성
- 자전거도로는 자전거활성화를 통해 자동차 통행을 줄이고 소음, 대기 오염, 에너지 절약 등의 편익을 창출함으로써 외화의 소비를 절약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
- 따라서 자전거도로 설계 시 여러 가지 환경편익을 고려하여 친환경적인 건설이 되도록 해야 한다.
(6) 정보성
- 자전거경로는 목적지와 거리 등을 알려주기 위해 표지가 설치되어야 한다.
- 자전거도로 지도는 경로와 자전거시설, 도로시스템 주변에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지도와 표지의 정보는 목적지 지명과 다른 정보 등에 있어 일치가 되어야 한다.
(7) 안전성
-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보행자 등의 상충이 최소화 되도록 안전하게 설계해야 한다.
- 도로 기하구조 및 교차로 설계 시에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보행자를 적절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자전거와 자동차가 동일한 도로 공간을 공유하는 자전거 우선도로에서는 자동차 및 자전거 운전자 상호가 배려하여 안전히 통행할 수 있는 운영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자전거이용자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조명시설 등 도로안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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