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회전차로 설계
▷개요
- 평면교차로에서 좌회전차량의 대기행렬이 발생하여 통과교통과 간섭되는 경우 주행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저하되므로 별도의 좌회전차로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좌회전차로는 교통운영의 적정화, 용량의 유지, 추돌사고의 감소를 위해 직진차로와 독립적으로 설치(좌회전차량과 직진차량을 분리)해야 하며,
- 좌회전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확보해야함
▷설계기준
- 좌회전 차로의 설계요소로는 폭원, 접근로 테이퍼, 차로 테이퍼, 유출테이퍼, 좌회전차로 등으로 구성
1) 차로폭
- 좌회전차로의 폭은 3.0m 이상을 표준
- 단, 대형차의 구성비가 작고, 용지 등의 제약이 심한 경우에는 2.75m까지 축소 가능
2) 접근로 테이터
- 직진차량을 자연스럽게 우측 방향으로 유도하여 직진 차량들이 원만한 진행을 하도록 하며, 좌회전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기능
- 접근로 테이퍼를 지나치게 길게 하면 운전자에게 혼선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 우측으로 평행이동되는 값에 대한 거리의 비율
3) 차로테이퍼
- 차로테이퍼는 좌회전 교통류를 직진차로에서 좌회전 차로로 유도하는 기능
- 테이퍼 설치 시에는 좌회전차량이 좌회전차로로 진입할 때 갑작스러운 차로변경이나 무리한 감속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테이퍼가 너무 완만하여 운전자들이 직진차로와 혼동하지 않도록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
- 차로폭에 대한 길이의 비율로 설치하여,
설계속도 50km/h 이하에서는 1 : 8,
설계속도 60km/h 이상에서는 1 : 15
다만, 도심지 등에서 용지폭의 제약이 심한 경우 등에는 그 값을 1 : 4까지 축소가능
4) 좌회전 차로 길이(L)
- 좌회전차량의 감속을 위한 길이(Ld)와 좌회전 차량의 대기를 위한 길이(Ls)로 구성
① 좌회전차량의 감속을 위한 길이(Ld)
② 좌회전 차량의 대기를 위한 길이(Ls)
- 좌회전 차로의 대기자동차를 위한 길이는 비신호 교차로의 경우 첨두시간 평균 2분간에 도착하는 좌회전 차로의 대기 자동차를 기준으로 하며,
- 그 값이 1대 미만의 경우에도 최소2대의 차량이 대기할 공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 신호교차로의 경우에는 자동차 길이는 대부분 정확한 대형차 혼입률 산정이 곤란할 때 그 값을 7.0m(대형차 혼입률 15%로 가정)하여 계산하되, 화물차 진출입이 많은 지역에서는 그 비율을 산정하여 승용차는 6.0m, 화물차는 12.0m로 하여 길이를 산정
③ 좌회전 차로의 길이(L)
- 좌회전 차로의 최소길이(L)는 대기를 위한 길이(Ls)와 감속을 위한 길이(Ld)의합으로 구한다.
- 이렇게 산출된 좌회전 차로의 길이는 최소한 신호 1주기당 또는 비신호 1분간 도착하는 좌회전 자동차수에 두배를 한 값보다 길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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