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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회전차로 설계

개요

평면교차로에서 좌회전차량의 대기행렬이 발생하여 통과교통과 간섭되는 경우 주행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저하되므로 별도의 좌회전차로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좌회전차로는 교통운영의 적정화, 용량의 유지, 추돌사고의 감소를 위해 직진차로와 독립적으로 설치(좌회전차량과 직진차량을 분리)해야 하며,

- 좌회전 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확보해야함

 

설계기준

좌회전 차로의 설계요소로는 폭원, 접근로 테이퍼, 차로 테이퍼, 유출테이퍼, 좌회전차로 등으로 구성



1)
차로폭

좌회전차로의 폭은 3.0m 이상을 표준

, 대형차의 구성비가 작고, 용지 등의 제약이 심한 경우에는 2.75m까지 축소 가능

 

2) 접근로 테이터

직진차량을 자연스럽게 우측 방향으로 유도하여 직진 차량들이 원만한 진행을 하도록 하며, 좌회전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기능

접근로 테이퍼를 지나치게 길게 하면 운전자에게 혼선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 우측으로 평행이동되는 값에 대한 거리의 비율

 

3) 차로테이퍼

차로테이퍼는 좌회전 교통류를 직진차로에서 좌회전 차로로 유도하는 기능

테이퍼 설치 시에는 좌회전차량이 좌회전차로로 진입할 때 갑작스러운 차로변경이나 무리한 감속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테이퍼가 너무 완만하여 운전자들이 직진차로와 혼동하지 않도록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

차로폭에 대한 길이의 비율로 설치하여,

설계속도 50km/h 이하에서는 1 : 8,

설계속도 60km/h 이상에서는 1 : 15

다만, 도심지 등에서 용지폭의 제약이 심한 경우 등에는 그 값을 1 : 4까지 축소가능

 

4) 좌회전 차로 길이(L)

좌회전차량의 감속을 위한 길이(Ld)와 좌회전 차량의 대기를 위한 길이(Ls)로 구성

좌회전차량의 감속을 위한 길이(Ld)

 


좌회전 차량의 대기를 위한 길이(Ls)

좌회전 차로의 대기자동차를 위한 길이는 비신호 교차로의 경우 첨두시간 평균 2분간에 도착하는 좌회전 차로의 대기 자동차를 기준으로 하며,

그 값이 1대 미만의 경우에도 최소2대의 차량이 대기할 공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신호교차로의 경우에는 자동차 길이는 대부분 정확한 대형차 혼입률 산정이 곤란할 때 그 값을 7.0m(대형차 혼입률 15%로 가정)하여 계산하되, 화물차 진출입이 많은 지역에서는 그 비율을 산정하여 승용차는 6.0m, 화물차는 12.0m로 하여 길이를 산정

좌회전 차로의 길이(L)

좌회전 차로의 최소길이(L)는 대기를 위한 길이(Ls)와 감속을 위한 길이(Ld)의합으로 구한다.

이렇게 산출된 좌회전 차로의 길이는 최소한 신호 1주기당 또는 비신호 1분간 도착하는 좌회전 자동차수에 두배를 한 값보다 길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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