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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방향 좌회전 차로

- 중앙차선을 좌회전 전용차선으로 할당하여 양방향 모두에 대해 좌회전이 가능하도록 제공

- 인접교차로 사이가 짧고, 좌회전을 통한 접근을 계속 허용해야하는 경우, 홀수차로제 운영이 가능한 구간에 적용

[양방향 좌회전 차로는 좌회전하려는 차량과 대향차로의 직진차량 사이에 상충이 예상되는 지역, 즉 도로 주변 토지나 시설물에 접근을 하려는 도로 주변이용자들의 출입요구 민원이 많고 직진차량과 회전차량의 충돌사고가 빈번한 구간에 설치할 수 있다.]

 

양방향 좌회전 차로의 장점

- 직진교통류와 분리, 지체감소

- 인접지역 접근 용이

- 탄력적, 유연한 도로사용(긴급, 비상, 응급주행로, 고장차량 대피공간 등)

양방향 좌회전 차로의 단점

- 전방시거 제한구간 안전 문제 발생

- 노면표시 가시성 문제

- 주행차로, 추월차로 오용문제

- 운전자 인식혼란 문제

- 보행 횡단시설 설치 문제

 

양방향 좌회전 차로의 장점

직진차량으로부터 좌회전차량을 분리함으로써 도로용량과 통행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후미 및 측면 충돌사고를 줄일 수 있다.

도로주변 개발에 따른 주변 토지나 시설물에 대해 접근하려는 요구 민원이 많을경우 적합하다.

분리된 공간을 확보하여 정면충돌 사고율을 낮출 수 있다.

위급한 상황에 처한 차량들의 대피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양방향 좌회전 차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지역은 설치가 곤란

주행속도가 매우 높은 도로. , 높은 속도로 인하여 주행안전성이 각별히 요구되는 지역

(: 설계속도 80km/h 이상의 고속화도로)

중심상업지역과 같이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지역(좌회전교통이 너무 많은 지역)

교통량이 너무 적을 경우(양방향 좌회전 차로가 주행차로로 오인될 소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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