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전교차로 구성요소 및 용어정의
-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입․진출차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
- 내접원 지름은 중앙교통섬 지름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며, 중앙교통섬 제원에는 내측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Truck Apron) 폭이 포함
① 설계기준자동차(Design Standard Vehicle) : 자동차의 제원과 운행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자동차로 도로 기하구조 설계 시 사용되는 자동차
② 차두시간(Headway) : 임의의 지점을 연속으로 통과하는 자동차 간의시간 간격으로, 연속으로 오는 두 대의 자동차 중 선행자동차의 앞범퍼가 통과한 시각과 후행자동차의 앞 범퍼가 통과한 시각을 한 지점에서 측정한 시각 차이
③ 추종시간(Follow-up Time) :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하는 자동차들간의 평균차두시간
④ 임계간격(Critical Gap) : 진입로에서 회전차로로 진입이 가능한 자동차들간 차두시간의 최소값(임계값)으로, 일반적으로 이 간격보다 크면 진입할수 있으나 작으면 진입할 수 없는 간격
⑤ 중앙교통섬 지름(Central Island Diameter) : 회전교차로의 중앙에 설치된원형교통섬의 지름
⑥ 내접원 지름(Inscribed Circle Diameter) : 회전교차로 내부에 접하도록설계한 가장 큰 원의 지름으로 내접원의 대부분이 회전차로의 외곽선으로 이루어지므로 ‘회전차로 바깥지름’이라고도 함
⑦ 회전차로(Circulatory Roadway) : 회전교차로 내부 회전부의 차로
⑧ 회전차로 폭(Circulatory Roadway Width) : 회전차로의 폭으로 중앙교통섬의 외곽에서 내접원 외곽(회전차로 바깥지름)까지의 너비
⑨ 화물차 턱(Truck Apron) : 중앙교통섬의 가장자리에 대형자동차 또는세미트레일러가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든 부분. 설치여부는 해당교차로의 기능, 용지 여건, 대형차 혼입율에 따라 선택적으로 결정되며,화물차 턱은 중앙교통섬의 일부임
⑩ 진입로(Approach) : 회전교차로로 접근하는 차로
⑪ 진출로(Departure) : 회전교차로로부터 빠져 나가는 차로
⑫ 분리교통섬(Splitter Island) : 자동차의 진출입 방향을 유도하기 위해진입로와 진출로 사이에 만든 삼각형 모양의 교통섬이며 그 시작점을시작단부(Nose)라 함
⑬ 진입 또는 진출 회전반지름(Entry or Exit Radius) : 설계기준자동차가진입․진출로 곡선부를 통과할 때, 자동차의 앞바퀴가 지나가는 궤적 중바깥쪽(큰 쪽) 곡선반지름
⑭ 양보선(Yield Line) :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로 진입하는지점의 선을 말하며, 이 양보선에서 진입자동차는 회전차로를 주행하고있는 자동차에게 양보해야 함
⑮ 우회전 전용차로(Right-turn Slip Lane or Bypass Lane) : 회전교차로에서 우회전만을 위해 별도로 만든 부가차로
⑯ 주행경로(Vehicle Path) : 개별 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의 간섭 없이 진입로에서 교차로 내 회전차로를 지나 진출로까지 주행할 때 지나게 되는평면상의 경로이며, 이 중 가장 빠른 경로를 회전경로(Vehicle PathCurvature)라 함
⑰ 회전반지름(Curvature Radius) : 회전경로에서 형성되는 반지름
⑱ 주행경로 상충(Vehicle Path Overlap) :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서 진입·출 시 1·2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간 상충이 발생하는 형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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