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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 개요

교통수요예측은 현재의 교통패턴이 장래에도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지므로, 실제 조사된 관측교통량이 모형 상에서 정확

    하게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통행배정 결과의 검증과정이 필요

영향권내 주요 지점의 관측교통량과 구축된 모형에서 예측한 배정교통량을 비교하여 양자의 차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Network를 정산


󰊲 교통량 정산 수행과정


󰊳 도로 통행배정 모형 정산 방법

1) 통행배정결과의 정산을 위해 이용되는 관측교통량 자료

국토해양부에서 매년 발간되는 도로교통량통계연보를 이용

도로교통량통계연보상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지점의 경우 현장조사를 통해 직접 관측교통량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2) 정산지점선정

O/D와 연계검토를 수행하기 위한 코든/스크린라인

검토노선과 경쟁관계에 있는 도로의 상세검토를 위한 컷라인

사업시행으로 인하여 교통패턴의 변화가 현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을 포함


코든/스크린라인

- 코든 및 스크린라인상의 모든 도로 중 관측교통량이 존재하는 지점을 대상

- 기종점통행량자료(O/D)와 연계하여 검토하도록 코든은 행정구역을 경계로 설정하며 스크린라인은 지역을 관통하는 하천 등 지형지물을 경계로 설정

컷라인

- 사업노선과 경쟁관계에 있는 도로를 대상으로 설정하며 사업노선의 연장에 따라 주요 통행패턴이 변화되는 구간마다 컷라인을 

  설정

주요교통량 변화지점

- 사업노선을 반영하여 교통량변화량 및 변화율 또한 V/C 비율의 변화를 비교하여 코든라인과 스크린 라인, 컷라인에서 반영되지 

   않은 지점과 시·종점부, 접속부를 포함하여 추가적으로 정산

- 만일 주요 정산지점 중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정산지점의 관측교통량이 존재하지 않을 때에는 평일 3일간 교통량 조사를 수행하

   여 나온 평균값을 사용


2) 도로 현황정산을 위한 허용오차기준

허용오차식에 의한 정산기준


 

3) 도로용량 및 자유속도 보정

해당도로의 용량 및 자유속도가 평균값과 현저한 차이가 발생해 모형의 정산 및 편익 산정시 왜곡된 결과를 가져온다고 판단될 

   경우, 분석가는 통행배정 결과와 실측결과를 바탕으로 그 값을 적정 수준으로 보정


4) BPR식의 파라미터 보정

영향권 내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차이가 큰 링크, 통행속도가 비현실적인 링크에 대하여 Network의 도로상황을 현실적으

    로 재현하기 위하여 BPR식의 값 및 값을 보정

BPR식의 보정에 앞서 우선적으로 다음의 사항을 검토해야 한다.

- 해당 도로의 용량과 자유속도 반영여부

- 교통존의 추가 분할 필요성 여부

- 센트로이드 커넥터 연결 위치의 적절성

 


󰊴 철도 통행배정 모형 정산 방법

1) 정산시 사용되는 수송실적 자료

ㅇ 「철도통계연보,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 수송실적자료,국가교통DB센터의 도시철도 월별 역간O/D자료를 이용


2) 철도부문의 통행배정 정산 기준

통행배정 결과의 정산은 도로와 같이 허용오차 산정을 통해 수행하며, 철도 노선별로 총 수송실적과 해당 노선의 배정결과의 차

    이를 나타내는 오차율이 허용 범위보다 작아야 함 

- 오차율의 허용범위는 사업대상 노선과 인접 노선의 경우 노선별로 20%이하로 설정

- 영향권 내 전체 노선에 대한 관측 승하차인원과 예측승하차인원의 오차율은 10% 이하

- 만일, 단일 사업노선에 대한 수요분석이 아니고, 전국적인 철도망을 검토하는 경우에는 5대 주요 간선(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10퍼센트(%), 기타 노선은 20퍼센트(%)로 설정


철도역 오차율의 허용범위

- 현황 정산대상 철도역에 정차하는 모든 transit line의 수요배정 결과를 합하여 현황을 정산

- 허용범위는 사업 대상 노선의 주요 도시 정차역은 10퍼센트(%), 사업 대상 노선의 기타 정차역 및 비 대상노선의 주요 도시 철도

   역은 20퍼센트(%)로 설정

- 다만, 단일 노선에 대한 수요분석이 아니고, 전국적인 철도망을 검토하는 경우에는 고속철도 정차역이나 주요 도시의 정차역은 

   10퍼센트(%), 기타 역은 20퍼센트(%)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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