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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차로 도로

 

. 개요

- 장래 교통량이 4차로 도로로 확장하기에는 부족하고 2차로로 사용하기에는 서비스 수준 악화가 예상되는 도로 구간에 대해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도입이 활성화되고 있는 2+1차로 도로의 건설을 추진

 

. 2+1차로 도로의 도입배경

- 기존 2차로 도로의 경우, 교통량이 증가하면 추월기회가 감소되어 저속차량을 뒤따라가게 되면서 서비스 수준이 떨어지고 무리한 추월 시도 등으로 교통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음.

- 이에 비하여 2+1차로 도로는 방향별로 추월차로를 교대로 연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추월 수요를 해소하여 지체를 감소시키며, 2차로 도로 안전의 가장 큰 문제인 정면충돌 사고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음.

 

. 2+1차로 도로의 정의

- 2+1차로 도로란 방향별로 추월차로를 교대로 계속 제공하여 추월수요 해소를 통한 지체 감소와 정면 충돌사고를 줄일 수 있는 3차로 도로

- 기존의 추월차로 및 양보차로(오르막차로)와 다른 점

추월차로를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저속차량을 따르는 고속차량에게 주기적으로 추월할 수 있도록 함

저속차량은 본선을 따라 주행하고 고속차량(추월차량)은 추월차로를 통해 주행하게 하여 양보 운전 행태를 고려


 

. 2+1차로 도로 계획시 고려사항

-  2+1차로 도로를 계획할 때에는 인지성, 조망성, 이해성과 통행성을 고려하여, 모든 이용자가 시설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계획

-  2+1차로 도로는 기존 2차로 도로의 횡단면 확장을 통한 건설과 4차로 확장 전제의 단계 건설로 구분

-  2+1차로 도로의 특징을 감안하여 적정 교통수요에 대하여 도로의 연속성과 안전조처를 확보

 

. 2+1차로 도로 설계시 고려사항

-  2+1차로 도로는 기본적으로 평지, 구릉지에 설치하며, 산지부에서는 오르막차로를 설치

- . 2+1차로 도로는 연속적인 3차로 도로로 설계해야 하지만, 기존 2차로 도로의 확장을 통한 2+1차로 도로 설계시 터널 및 교량 등의 구조물 구간은 2차로로 할 수 있음

- . 2+1차로 도로에서는 기존 2차로 도로보다 평면교차로의 수를 최소한으로 해야 하며, 마을길 진입로 등에는 간이 교차로를 설치하여 2+1차로 도로의 연속성을 유지

-  각종 도로교통안전시설은 운전자나 보행자가 명확히 알아 볼 수 있도록 필요한 장소와 수량을 적정하게 설치

 

. 2+1차로 도로 설계속도

기존 2차로 도로 확장을 통한 2+1차로 도로 : 60~70km/h

4차로 확장 전제 2+1차로 도로 : 80km/h

 

. 교통조건별 계획 기준

-  도로의 계획목표연도는 20년 이내로 정하되, 2+1차로 도로는 2차로 도로와 4차로 도로의 중간 단계이므로 그 기간을 정할 때에는 도로의 구분, 교통량 예측의 신뢰성, 투자의 효율성, 단계적인 건설의 가능성, 주변여건, 주변지역의 개발 계획 및 도시계획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지방지역에 설치되는 2+1차로 도로의 경우 교통 수요 증가가 도시지역 만큼 급격하지 않고, 고속의 서비스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설계 서비스수준은 D를 적용한다.

. 2+1차로 도로의 적정 교통량 수준은 7,300~17,000/일 이며, 단계 건설의 경우 17,000/일의 교통량 수준에 도달하면, 4차로 도로 확장을 검토한다.

 

. 도로조건별 계획 기준

- 2+1차로 도로는 연속적인 3차로 횡단면으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양방향 교대 추월차로의 구조를 갖도록 한다.

- 교량구간의 경우 4차로 확장 전제 2+1차로 도로 계획시 2~4차로로 한다. 2차로 도로 확장을 통한 2+1차로 도로 건설시에는 기존 2차로 교량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교통수요를 감안하여 1개 차로를 추가 신설하여 3차로로 운영할 수 있다.

- 터널구간의 경우 4차로 확장 전제 2+1차로 도로 계획시 2차로 터널로 유지 또는 건설하되 4차로 확장시 2차로 터널을 추가 한다. 2차로 도로 확장을 통한 2+1차로 도로 건설 시에는 기존 2차로 터널을 그대로 사용한다.

- 산지부를 통과할 경우 기본 차로수 분포는 유지하되, 기존 양보차로 방식의 오르막차로에서 추월차로 방식의 3차로로 한다.

- 2+1차로 도로의 설계속도는 도로의 구분에 따라 다음 표의 속도 이상으로 한다. 다만, 지형 상황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 표의 속도에서 20km/h 범위 안의 속도를 뺀 속도를 설계속도로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마을 통과 구간에는 2+1차로 도로를 설치하지 않으며, 마을 진입부와 통과 구간에 대해 교통 정온화 기법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정비하는 것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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